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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nnis Kim의 책과 생각
영화에 관한 책을 오랜만에 읽었습니다.

20대였던 90년대말 영화에 빠져 살았던 전직 영화관으로서 한편으로 반갑기도 하고 한편으로 과거의 저의 모습을 보는 것 같아 흥미롭게 읽은 에세이입니다.

지은이 한상훈님은 영화에 흥미를 느껴 영화이론석사 공부도 하시고, 직접 단편영화연출도 하시고, 배우로 출연도 하시고, 직접 영화에 참여하기 전엔 영화학교인 시네마테크나 부산영화제에도 참여하셨던 제가 보기에 진정 영화에 빠진 삶을 사신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영화를 좋아해도 고전영화를 DVD로 찿아보거나 시네마테크에 가끔 기웃거릴 정도였으니 정도는 좀 약했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공통점이 하나 있는데 , 저도 알프레드 히치콕( Alfred Hitchcock)감독의 영화를 무척 좋아했습니다. 저자는 ‘현기증(Vertigo,1958)’를 무척 좋아해 비디오로 보는 걸 넘어 극장에서도 보셨다고 했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이창(Rear Window,1954)’를 더 좋아합니다.

종군사진기자 출신의 남자 주인공이 발이 부러진 체로 카메라를 통해 살인현장을 목격하고, 여주인공이 사건현장에 몰래 다가가는 장면을 남자주인공 관점에서 시종일관 ‘훔쳐보기(voyeurism)‘로 표현된 스릴러 영화입니다. 이 영화에서 헐리우드 고전시대 미인인 그레이스 켈리와 제임스 스튜어드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무튼 저자는 ‘현기증’영화에 빠져 마치 현실과 영화가 구분되지 않았다고 고백합니다.

영화광의 영화와 인생에 대한 고백의 글답게 저자는 히치콕 이외에도 여러 고전과 걸작을 거론하는데 저는 제가 좋아하는 몇편만 소개하려 합니다.

얼마전 타계한 데이비드 린치의 ‘멀홀랜드 드라이브(
Mulholland Drive,2001)‘ 는 현실과 꿈 그리고 아이덴티티에 관한 린치의 해석으로 강렬한 화면과 예상을 뒤엎는 전개로 처음 봤을 때의 충격이 생생합니다. 배우들의 연기가 정말 대단하다고 느꼈습니다.

세기말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왕가위의 ’중경삼림(1995)‘이 떠오릅니다. 종로의 시내코어에서 본 것으로 기억하는데 영상과 음악을 듣고 빠져들었던 영화입니다. 이후 왕가위의 ’동사서독(1995)‘와 ’아비정전(1990)‘까지 찿아보았습니다.

1990년대말까지 적어도 홍콩의 중국반환(1997)이전까지는 홍콩영화가 아시아영화를 대표하는 영화였기 때문입니다.

홍콩영화의 영향력으로 2000년 미국의 유명 영화평론가 데이비드 보드웰(David Bordwell)은 당시 홍콩영화를 분석한 ’Planet Hong Kong(Harvard)’를 썼습니다. 저도 당시 읽어보려 했던 책입니다. 제가 알기로 홍콩영화미학을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꼭 읽어야 하는 책으로 알고 있습니다.

1999년도에 워쇼스키형제가 ‘매트릭스(The Matrix)’라는 걸작영화에서 홍콩의 무술감독을 채용해 홍콩무협영화의 스타일을 헐리우드에서 재현한 것도 이런 영향력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왕가위의 영화를 계속 거론하게 되는데 고전적으로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을 그린 ‘화양연화(2000)‘도 생각이 납니다. 개인적으로 왕가위 영화의 최고걸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영화가 인생을 잡아먹을 정도까지는 아니어도 어린시절부터 상당한 부분을 차지했던 사람으로서 저자가 거론하는 많은 영화들이 실제로 본 경우가 많아 반가왔습니다.

하지만 허샤오시엔의 영화나 오즈 야스지로의 영화 등은 본적이 없고 제목만 아는 경우였습니다.

끝으로 에세이라는 글은 결국 개인사를 드러낼 수 밖에 없는 글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부모님 살아생전의 기억과 화해의 기억 그리고 마지막 가실때의 모습을 보고 가슴이 아팠습니다.

총 250쪽 정도의 얇은 자기고백적 에세이로 영화를 좋아하시는 분은 금방 일독하실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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