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함.

JLPT N5란?
JLPT는 일본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사람들의 일본어 능력을 측정, 인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1984년에 국제교류기금과 현·일본국제교육지원협회가 개시했다. JLPT N5는 일본어 능력 시험에서 가장 기초적인 수준으로, 일본어를 처음 배우는 사람들을 위한 시험이다. 이 시험은 일본어의 기본적인 단어와 문법을 익히고, 간단한 일상 대화나 문장을 이해하며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문자·어휘·문법이 포함되는 언어지식과 독해, 청해(리스닝) 능력을 평가한다. 시험 시간은 문자와 어휘가 20분, 문법과 독해가 40분, 청해 30분이다.
JLPT N5 수준
JLPT N5 수준에서는 약 800개의 단어와 100개의 한자를 학습해야 한다. 이 수준은 일본어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을 위한 기초적인 수준으로, 주로 일상적인 대화에서 자주 사용되는 단어들이 출제된다. 주로 다루는 단어는 기초적인 명사, 동사, 형용사 등이며, 이를 통해 일본어의 기초적인 문장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면 명사: 学校(학교), 車(차), 先生(선생님), 동사: 行く(가다), 食べる(먹다), 見る(보다), 형용사: 高い(높다, 비싸다), 新しい(새롭다), 小さい(작다) 등이다.



JLPT N5 공식문제집 특징
이 책은 최신 기출문제를 1회분 담고 있어 시험 직전 마무리용으로 자신의 실력을 측정해 보기 좋은 문제집이다. 실전 문제와 동일한 스타일이라 시간을 재면서 풀어보며 실전 감각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된다. 특징으로는 기본 버전, 고사장 소음 버전, 1.2배속 버전의 다양한 무료 MP3를 제공하는데 편리하게 QR코드를 스캔해 들어볼 수 있다. 청해 일반 속도는 또박또박 엄청 느~긋하게 읽어주는 것처럼 느껴진다. :) 꾸준히 연습해서 배속으로 듣는 연습을 하다 보면 시험장의 음원 속도가 천천히 느껴져 수월하게 응시할 수 있다.

그 밖에도 독학용으로 훌륭한 상세한 해설집, 실력 향상을 위한 청해 워크북까지 제공한다. 단어의 음독과 훈독, 오답 뜻, 빈출 단어와 주요 어휘, 품사 표기까지 일일이 찾아보는 수고를 덜어 편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한 배려가 엿보인다. 특히 가장 마음에 드는 점이라면 최신 기출을 수록해 JLPT N5의 경향을 파악하는 데 무척 유용하다는 것이다.
JLPT N5 공부 방법
단어와 한자 학습: N5 수준에서는 약 800개의 단어와 100개의 한자를 학습해야 한다. 이 단어들을 외우는 것이 첫 번째 중요한 학습 목표이다. 이를 위해 플래시 카드나 단어장을 이용해 자주 반복해서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기본 문법 공부: 문법은 일본어의 기본적인 구조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N5에서는 주어+목적어+동사 순서와 같은 기본적인 문장 구조를 배우고, 간단한 의문문이나 부정문을 만드는 방법을 익힌다. 문법을 익히면 일본어 문장을 만들 수 있는 기초가 된다.
듣기 연습: N5 수준에서 중요한 것은 일본어를 들을 수 있는 능력이다. 기본적인 일본어 표현과 단어가 포함된 간단한 회화를 듣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초급 일본어 회화나 듣기 연습을 꾸준히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말하기 연습: N5 수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이다. 간단한 일상 대화나 질문을 할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하며, 자주 사용하는 표현을 입에 붙여서 실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한자의 경우 일본한자능력검정(칸켄) 10급이 현지 초등학교 1학년 수준으로 80자에 해당해 대략 N5와 비슷할 것 같다. 기초 레벨부터 한자를 탄탄히 공부하고 싶은 학습자라면 칸켄 10급도 병행해 공부하면 좋을 것 같다.
JLPT N5 수준에 적합한 그림책 추천
더불어 기초 수준에서 단어와 문법, 독해, 청해 뭐 하나 재밌는 게 없기 때문에 병행할 수 있는 N5 수준의 그림책 10권을 추천해 본다. 그림책은 간단한 문장과 그림을 통해 단어를 문맥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해하는 데 무척 유용하다. 음원이 제공되는 그림책이라면 청해 실력 향상까지 금상첨화! 원서 읽기? 초급도 가능하다. 수준에 맞지 않아 어렵고 재미없는 NHK 뉴스 대신 그림책을 선택해 보자!
『きんぎょが にげた』、『はらぺこあおむし』、『おおきなかぶ』、『だるまさんが』、『ねずみくんのチョッキ』、
『ぐりとぐら』、『あかちゃんのあそびえほん』、『いないいないばあ』、『しろくまちゃんのほっとけーき』、
『うさぎとかめ』
마치며...
문제집을 살펴보니 역시 가장 기초적인 수준이라 아이들 그림책에서 볼 수 있는 띄어쓰기가 있고, 한자에도 전부 요미가나가 병기되어 있으며 일반 단어에 한자 대신 히라가나로 표기됐다. 가장 쉬운 레벨이라고 등한시하는 학습자도 많지만, 기본이라는 건 현지인들이 일상생활에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표현이기 때문에 기초를 탄탄히 해두지 않으면 상급으로 올라갈수록 고생하게 된다. 그러므로 지속적으로 꾸준히 학습하면서 차근히 실력을 쌓아가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