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을 위한 단서들...
드리머 2009/03/29 15:44
드리머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건축은 중요한가
- 김진애
- 7,560원 (10%↓
420) - 1998-09-07
: 29
대다수의 독자들이 알다시피, 김진애는 'TIME'지가 뽑은 21세기를 지도자 100인중 한사람이다. 그만큼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강하다는 의미이겠지만, 나에게 있어서 그는 건축인이기보다는 사회운동가로써의 편견(?)이 강하게 남아있다. 나에게는 '21세기의 지도자'도 사회운동가로써의 지도자를 말하는 것 같다.
많은 저술에서도 그는 건축적인 분석보다는 인간의 삶과 결부되는, 사회적 편향과 멀지 않은, 그런 본질적인 내용을 담은 책이 다수를 차지한다. '건축은 중요한가?'에서도 그러한 성격은 마찬가지인듯 한다. 건축이라는 하나의 영역을 사회의 영역으로, 인간의 삶의 영역로 확장시켜 생각하게끔한다. 물론 건축과 사회, 건축과 인간은 떨어져서 생각할 수 없다는 것은 전혀 새로운 사실도 아닐뿐더러, 대다수의 건축인들이 인정하는 사실이다. 이 책에서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은 다소 새로운 시각으로 건축과 사회를 바로보고, 또 건축과 인간을 바라보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는 우리가 학교에서 배우는 '건축이란?'라고하는 통속적인 물음에 일반적인 사고를 할 겨를을 주지 않는다. 생각지도 못했던 건축이 나아가야 할 방향, 아니 건축이 나아갈지도 모를 방향들을 제시한다. 하지만 방향만을 제시할뿐 답을 주지는 않는다. 답은 우리가 찾아야할 문제이지 자신의 문제가 아니란 듯이 '단서'만을 제시할뿐이다.
건축을 지망하는 학생들에게 혹은 건축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이 책은 커다란 도움이 되지는 못할 것 같다. 지금 현재의 부딪힌 건축의 문제점들을 언급하며, 자신의 독특한 관점에서 '실마리'들을 제시하였지만, 스스로도 인정하였다시피 그것이 답으로 이어지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에게 건축을 보는 눈을 넓혀줄 수 있다는 점에서는 한번쯤 권하고 싶은 책이다. (2001.07.16)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