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퍼드 최초 한국인 종신교수 황승진님의 35년간 스탠퍼드대학 강단과 실리콘밸리 현장에서 보고 듣고 깨달은 경영과 인생 강의 요약본 책입니다.
스탠퍼드 대학 강의에서는 학생들이 다양한 기업 사례와 다양한 토론을 통해 경영 마인드를 개발할 수 있도록 교수님의 해석은 배제했다면, 이 책에서는 황승진 교수님의 개인 의견이 담겨 있습니다.
스탠퍼드대 강의 + 해설집 같습니다.
미국뿐만 아니라 한국, 일본 등 다양한 나라의 글로벌 기업들 사례를 옴니버스식으로 엮여져 있습니다.
마치 스탠퍼드 대학의 학생이 된 듯한 기분이었습니다.

서울대학교를 졸업한 황승진 교수님은 어려운 집안 형편에 과외를 하느라 평균 성적이 C+인 "평범한" 학생이었습니다.
영어와 수학만큼은 잘해 29세에 로체스터대학교 통계학과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경영학 박사학위 논문으로 학계의 일약 스타가 되었고, 3년 동안 교수 임용을 하지 않았던 스탠퍼드로부터
"우리가 3년 동안 찾았던 사람이 바로 당신이다!"라는 말을 들으며, 한국인 최초 스탠퍼드 종신교수가 되었습니다.
쿠팡, 배달의민족뿐만 아니라 실리콘밸리의 수많은기업의 자문활동을 했습니다.
실리콘밸리처럼 성공할 수 있는 방법
기업을 경영한다는 것은 세상을 경영하는 일!
'일을 너무 벌려놓지 않았나?'
집중 없이 어느 분야에서 빼어날 수 있다는 생각은 오만이다.
하나를 완전히 정복하고 이를 발판으로 다음으로 넘어가라
단순화하라
p479
코끼리 한 마리를 어떻게 먹을까요?
답은 "한 번에 한 입씩"입니다.
단, 한 가지 부칙이 있습니다.
"꼭꼭 씹어서."
노력 없이 지낸 하루는 낭비된 하루라고 여겨라
인생 참 빡빡하게 산다는 생각이 들고 억울한 감정이 들 수 있다.
그러나 남이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찾아서 한다는 것이 얼마나 고맙고 반가운 옵션인가?
혁신하라
p481
"창의력은 어느 주제에 깊은 지식을 갖추고 이를 다른 분야와 합쳤을 때 생긴다."
따라서 하나는 깊이, 나머지는 넓게 배워야 합니다.
만남, 여행, 독서, 교육, 교류, 습작 등을 통해서 적극적으로 배워야 합니다.
스티브 잡스는 결코 천재적 엔지니어도, 모범적 리더도, 기록에 남을 만한 전략가도 아니었다. 그는 쿨한 전자 제품에 대한 그의 열정을 따랐다.
중간에 실패를 겪고 또 다른 역경도 거쳤으나, 열정과 집념은 그를 지켰다.
우리 모두 복사할 수 있는 특기다.
차별화하라
p483
비즈니스도 인생도 벡터입니다.
벡터는 '방향'과 '크기'라는 두 가지 속성으로 구성됩니다.
무엇을 할지를 올바르게 결정하고, 또 이를 잘 해내야 합니다.
이 방식으로 자기 자신을 세상에서 유일한 존재로 만들 수 있습니다.
//
며칠 동안 스탠퍼드 경영 대학원 학생이 된 것 같았습니다.
학비 비싸기로 유명한 미국 대학, 그것도 미국 대학 순위 Top 5안에 드는 스탠퍼드대의 경영학 강의를 영어 부담감 없이 청강했습니다.
<서평 원본>
https://blog.naver.com/happywanggane/2234234870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