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의 문장에 생기를
그랬구나 2024/09/20 15:13
그랬구나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마침표 꼭 찍어야 돼요?
- 김민영
- 11,700원 (10%↓
650) - 2024-09-05
: 510
{국어 잘하는 문장 부호 활용법}이라고 소개하며 제목을 적었다. 책의 설명에 의하면 '중괄호'를 사용한 것이다. 책을 읽기 전에는 느낄 수 없었던 부호들의 향연, 『마침표 꼭 찍어야 돼요?』를 소개한다.
“중괄호는 비슷한 종류의 여러 가지를 묶을 때 쓰거나 여럿 중 무엇이나 선택할 수 있음을 나타낼 때 쓴다.“(43쪽)
책을 다 읽고 나서 (사실 이 책은 한 번에 다 읽었다고 덮을 책은 아니다) 표지 제목에 왜 중괄호를 썼을까 혼자 질문을 해 봤다. 다시 책을 읽어보고 글쓴이가 잘 골라서 ‘활용’해야 하니 중괄호를 썼구나 결론을 내렸다. 어린이 독자가 대상이라 그런지 표지는 만화처럼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문장부호 활용법이지만 기호들을 포함하고 특수문자인 점자의 문장부호도 설명해 준다. 부호와 기호는 어떻게 다를까?
“기호:
기호는 간단한 그림으로 뜻을 전달하는 거야. 이건 사회적으로 사람들끼리 정한 약속이야. 그래서 사람들은 같은 기호를 보면 같은 뜻을 떠올릴 수 있어.
문장 부호:
문장부호는 호흡이야! 어떻게 숨 쉬는가에 따라 문장 부호가 달라지지.”
(9쪽/11쪽)
문장부호는 글에서 문장의 구조를 잘 드러내거나 글쓴이의 의도를 쉽게 전달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말한다. 글쓴이의 의도를 알게 하기 위해 객관화한 기호라는 것이다. 감정을 포함한 기호.
“잘 읽고, 잘 쓰고, 잘 듣고, 잘 말하는 삶. 국어 수업의 본질이 여기에 있는 게 아닐까요? 차근차근 하나씩 우리가 쓰는 문장을 돌보고 적절한 문장부호로 가다듬으면서 언어를 정돈해 보기로 해요. 문장을 돌보는 일이 내 마음을 돌보는 일이자, 삶을 소중히 여기는 일이라 생각해요. 정성껏 언어를 매만지며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하루하루가 모여 우리의 삶이 될 테니까요. 언어를 소중히 다듬으며 살아가는 힘을 기르는 하루를 응원합니다. ” ( 마침표 꼭 찍어야 돼요? 작가의 말)
✅“문장을 돌본다"라는 말이 참으로 멋지다는 생각을 했다. 문장을 돌본다는 것은 생각을 돌본다는 것, 내 말을 돌볼 수도 있다는 이야기이다. 문장부호쯤으로(?) 이것이 가능하다면 반드시 알아야 할 것 아닐까?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느낌표, 물음표, 쉼표, 마침표 외에 수학에서도 볼 수 있는 괄호들과 휴대폰에서도 쓰이는 부호와 기호들까지 초등학생뿐 아니라 성인에게도 자신의 글을 돌볼 수 있게 돕는 책이다.
모두 네 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물음표로 출발해서 느낌표로, 그리고 쉼표와 마침표로 각 장의 제목들을 가지고 설명을 한다. 구성에 공을 들였다. 만화처럼 보게 했지만 이론을 알려주다가 쉼표의 장에서 이모티콘과 지도, 별자리, 점자까지 설명을 함으로 잠깐 환기를 시키는 재치 있는 구성이다.
마무리는 읽기-쓰기-다듬기-생각을 표현하기로 아이들이 글을 쓰기까지 거쳐야 할 과정들을 잘 정리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글을 쓰고 싶어 질지도 모르겠다. 내 글이 살아 움직이는 것 같은 느낌을 줄 수도 있다.
사회적 합의로 만들어진 기호들의 세계 속에서 특별한 문장부호들의 생명력을 만날 수 있다.
초등학생이 이 책을 통해 문장부호를 잘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면 중학교 국어시간의 글쓰기와 문해력은 놀랍도록 발전할 것이라 생각된다. 두께나 그림으로는 초등학생용인 것 같지만 국어 용어들이 제법 등장하니 중학생이 읽는다면 자신감을 줄 수 있을만하다. 저학년은 부모님과 분량을 나눠서 읽고 실전 글쓰기를 하면 더 쏙쏙 들어올 책이다.
📚활용할 방법도 생각해 보았다
-책을 읽고 나서 차례를 펼쳐 책 속의 그림과 내용을 기억하며 말한다.
-원고지나 열 칸 공책을 준비해서 책의 한 문장을 써 보고 나만의 문장도 써 본다.
-저학년이라면 예시 문장이나 사용법 카드를 보며 문장부호 없이 읽어보고 느낌을 말해보도록 한다.
그 이후 문장부호를 넣어 써보고, 다듬어보며 자신의 글을 ‘돌본다’는 것을 경험해 보면 좋겠다.
-문장부호 사용법 카드를 이용해서 잘못 쓰인 문장부호를 찾고, 정답을 써 보고 확인한다. 그리고 낱말을 바꿔 나만의 문장을 써 본다.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