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서재

1
크리스티나님의 서재
  • 플랫폼 레볼루션
  • 마셜 밴 앨스타인 외
  • 19,800원 (10%1,100)
  • 2017-06-09
  • : 4,891

 4차산업혁명이란 말이 익숙해지면서 플랫폼이란 말도 더불어 많이 익숙해졌다. 그전만 해도 해리포터에 나온 것처럼 플랫폼하면 기차역만 떠올랐는데 이젠 그것보단 지금의 개념이 더 먼저 떠오르게 되었다.

 플랫폼은 외부생산자가 소비자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해주는 것에 기반을 둔 비즈니스이다.

플랫폼에 대한 책의 정의다. 더불어 플랫폼의 목적도 나오는데 사용자들끼리 꼭 맞는 상대를 만나서 상품이나 서비스 또는 사회적 통화를 서로 교환할 수 있게 해주어 모든 참여자가 가치를 창출하는것이라고 한다.

 책은 플랫폼 기업을 보다 명확히 정의하기 위해 전통적인 기업인 파이프 라인 기업과 비교한다. 양자의 차이로는 우선 파이프 라인 기업이 글자그대로 이익창출이 선형적이라는 점이다. 파이프라인 기업은 제품의 창안, 판매, 마케팅에 이르는 길이 선형적이며 일방적이다. 하지만 유투브를 보듯 플랫폼 기업은 그렇지 않다. 또한 파이프라인 기업에는 게이트키퍼라는 것이 있는데 이들의 역할을 물건을 새로 만들거나 판단하는데 검수를 하는 자들이다. 상당히 전문적이지만 노동집약적이고 고비용의 인력들이라 빠른 성장과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데 문제가 있다. 또 다른 차이점은 파이프라인 기업이 공급집약적 경제에 적합한 기업이라는 것이다. 이런 기업들은 규모의 경제에 적합안 대규모설비와 연구투자를 통해 비교우위를 누리며 성장한다. 산업장벽 또한 매우 높아 다른 기업들이 기존 기업의 우위를 빼앗기란 매우 어렵다. 반면 플랫폼 기업은 수요집약적 경제를 갖춘다. 과거에는 수요에 해당했던 기업 관련 상품의 커뮤니티 활동자들이나 소셜네트워크, 앱개발자등이 규모의 수요경제로 자리한다.

 

 이처럼 플랫폼 기업은 과거 기업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특징을 갖고 있으며 이로 인해 세계경제를 뒤흔들고 있다. 이런 플랫폼 기업의 특징을 책은 다음과 같이 들고 있다.

1.  가장 중요한 목적은 사용자를 서로 연결해주고 상품과 서비스 또는 사회적 통화를 교환하게 해줌으로써 모든 참여자가 가치를 창출하는데 있다.

2. 플랫폼 비즈니스는 자신들이 소유하거나 통제하지 않는 자원을 활용하여 가치를 창출하기 때문에 전통적인 비즈니스보다 빠르게 성장한다.

3. 플랫폼은 대부분의 가치를 자신들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커뮤니티에서 창출한다.

4. 플랫폼은 기업을 안팎으로 뒤집으며 비즈니스의 경계를 허물고 전통적으로 내부 지향적이던 기업들이 외부로 향하게 한다.

5. 플랫폼기업의 출현은 주요 산업군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앞으로도 동일한 수준의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부연설명하자면 사회적 통화란 명성이나 평판, 인기 같은 것들이다. 이것들은 직접적인 돈은 되지 않지만 플랫폼이 성장하는데 큰 밑거름이 되며 생산자들이 좋은 품질의 콘텐츠를 플랫폼에서 만드는데 큰 동기유발을 한다. 유투브나 인스타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돈한푼 얻지 못하면서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려고 노력하는지를 살펴보면 이는 쉽게 관찰된다. 또한 플랫품은 이 사회적 통화를 실제 통화와 관련시킴으로써 자신들의 이익을 높이고 생산자들 또한 더욱 활성화하고자 노력한다.

 그리고 플랫폼 기업은 자원을 소유하지 않는다. 에어앤비는 세계 최대의 숙박기업이면서도 호텔이나 숙박업소를 거의 소유하지 않으며 우버역시 마찬가지다. 방송업체와 경쟁하는 유투브도 어떠한 방송시설도 갖추고 있지 않다. 이로 인해 이들에겐 막대한 시설투자비와 인건비가 필요치 않으며 재고의 문제또한 발생치 않는다. 하지만 무언가를 갖고 있지 않음으로써 문제도 간혹 발생하는데 에이앤비의 이용자들이 집을 엉망으로 만든다던가 불법적인 매체가 유투브에 업로드되는 것들이 그러한 것들이다.

 플랫폼은 기업은 커뮤니티를 중시한다. 유투브 안에는 수많은 커뮤티티가 있으며 그들은 전문적인 양질의 프로그램을 꾸준히 업로드하며 소비하고 감시한다. 이런 커뮤니티가 많아질수록 유투브는 강력해지면 수익도 많아진다. 그리고 이로 인해 기존에는 안에서의 마케팅과 생산에만 신경쓰던 전통기업도 바깥의 수요자들을 이용하려고 노력하게 된다. 그들의 자료를 확보하려 한다던지 자신들의 제품을 쓰는 커뮤니티를 활성화시키려든지 하는 노력이다.

 마지막으로 플랫폼 기업의 출현은 많은 산업군을 변화시킨다. 이미 운수업계와 숙박업계는 플랫폼과 전쟁을 치루고 있으며 방송부문 역시 마찬가지다. 경직도가 상당히 높은 교육이나 금융업 부분도 플랫폼 기업이 이미 등장하고 있으며 상당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또한 정부조직 역시 이러한 변화에서 무사하지 못하리라는게 책의 예상이다.

 생각보다 길고 경영 용어가 많아 다소 어렵기도 했지만 플랫폼이 무엇이고 그 파급력에 대해 많이 알수 있는 책이었다.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