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이가 들어감에 있어 끝나지 않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물론 많은 것들이 있지만 그중 하나는 인간관계입니다. 인생을 살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기도 하니만큼 몽테뉴의 인생에 대한 고찰을 추상화한 작품 수상록은 저에게 많은 깨달음을 주었습니다.
그런 몽테뉴의 이번 작품 몽테뉴의 살아있는 생각은 저에게 또 어떤 깨달음과 마음속 울림을 가져다줄지 기대되었습니다. 하나하나 주제가 생겼을 때 그 안에 담긴 내용들은 죽을 때까지 잊지 말아야 할 인생을 살면서 꼭 알고 가야 할 이야기들이었습니다. 죽음의 문턱은 얼마 전 일어났던 여객기 참사를 떠올리게 했습니다. 너무나도 가슴 아팠던 그날의 기억이 몽테뉴의 죽음의 문턱에서 멈춰 섰습니다.
죽음은 삶을 살면서 단 한 번 인간이 겪게 되는 것으로 삶과 죽음이 하나라고는 하지만 아직도 두렵습니다. 몽테뉴는 이렇듯 가장 현실적인 부분까지 다루는 소재들이 많았고 이로 인해 삶에 대해 한 번 더 깊이 생각해 보게 만들었습니다. 궁극적으로 삶의 밑바탕에는 사랑이 있었고 나이가 들어감에 있어 사랑은 자기 자신과 그것으로 인한 것들 즉 후회와 절망들에서 벗어나 스스로를 깨우침에 있어 보다 더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삶이라 생각됩니다. 인간의 헛된 욕망에서 벗어나 자연의 이치로 이로운 인간이 될 수 있길 몽테뉴의 작품을 통해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몽테뉴의살아있는생각, #앙드레지드, #몽테뉴, #서교책방, #컬처블룸리뷰단,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