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서재

-님의 서재
  • 재밌어서 밤새 읽는 사회 이야기
  • 김선광.이수영
  • 16,200원 (10%900)
  • 2025-02-07
  • : 355

재밌밤 시리즈는 저희집에서 인기 있는 시리즈 중 하나예요.

어려운 분야의 내용을 스토리텔링으로 흥미롭고 재미있게 풀어나가는 내용이라 책상 위에 두면 손이 잘 갈 정도로 인기가 있는 책이랍니다.

'사회'라는 분야도 어렵다면 많이 어렵고 특히 아이들에게도 생소한 개념, 어휘들이 많이서 쉽게 다가가기 어려운 분야인 것 같아요.

이번에 <재밌밤 시리즈 사회 이야기> 편으로 다양한 주제와 흥미로운 내용으로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시간이 되었어요.

- 날싸와 부동산 가격 중 어느 것이 더 예측하기 쉬울까?

-사회가 하나의 높은 빌딩이라면 나는 몇 층에 거주할까?

-많이 낳아서 문제? 적게 낳아서 문제?

-홍길동은 왜 도적이 되었을까?

-버스 정류장에 모여 있는 사람들과 교실에서 함께 공부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다를까?

-K팝, K드라마는 우리 것일까, 세계인의 것일까?

처음 책을 펼쳐 차례를 훑어 보는 순간 책장을 넘겨 읽어보고 싶고 빨리 내용을 확인해 보고 싶은 충동이 들 정도로 흥미로운 소제목들이 한 눈에 들어오더라고요.


이 책은 총 3가지의 큰 주제로 나뉘어져 이야기가 되는데요.

1장은 개인과 사회라는 주제로 여기에 다양한 예문들이 나와 좀더 쉽게 개념들을 이해하며 읽을 수 있었어요.

사회 현상의 탐구, 개인과 사회의 관계, 사회화, 사회적 상호 작용, 사회적 지위와 역할, 사회 집단, 가족, 사회 계층의 내용들을 생활 속 이야기에서, 역사 속에서, 책 속에서, TV 속에서, 통계 속에서, 동화 속에서, 고전 속에서 등등

다양한 예문들이 등장하며 스토리텔링으로 재미있게 개념을 다루고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기억에 남는 흥미로운 내용 중 하나는 '가족'이라는 주제를 다루는 내용이었는데 '가족'은 우리가 '처음 만나는 사회'를 말하기도 하는데 그럼 과연 '1인 가구도 가족일까?' 라는 소제목이 눈에 확 들어 왔었어요.

사회가 변화하면서 최근엔 1인 가구도 증가하는 추세이고 청년층의 1인 가구, 평균 수명의 연장에 따른 노인층의 1인 가구 등 그 형태가 매우 다양해졌어요.

사실 가족이라는 개념이 잘 안 쓴 상태에서는 1인 가구도 가족이라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며 책을 읽었는데, 결론은 가족이란 주로 부부를 중심으로 한, 친족 관계에 있는 사람들의 집단이나 그 구성원을 말하며 혼인, 혈연, 입양 등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미국 사회복지사 협회는 가족은 스스로를 가족이라 생각하면서 건강한 가족 생활에 필수적인 의무, 기능, 책임을 수행하는 두 명 이상의 사람들로 정의하고 있었어요.

이렇듯 아는 것 같지만 명확하지 않았던 개념들에 대한 흥미로운 질문을 던지고 재미있게 해답을 풀어가는 내용들이 마음에 들었어요.

2장에서는 문화와 삶에 대한 큰 주제로 여러 세부적이고 알아야 하는 사회 개념들에 이야기 되었어요.

문화의 개념, 문화의 속성, 문화 변동, 문화 상대주의, 대중 문화, 문화의 세계화 등에 관한 내용들을 여러 예문을 통해 재미있게 스토리텔링 되어 있었어요.

그 중 기억에 남는 내용은 'K팝, K드라마는 우리 것일까, 세계인의 것일까?' 에 대한 이야기인데 문화의 세계화에 대한 내용을 다루면서 국가 간 문화적 교류가 늘어나 세계 각국의 문화가 혼합되어 문화적 다양성과 보편성이 확대되어 가는 현상에 대해 이야기 했어요.

또한, 문화의 세계화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에 대한 내용, 다른 문화에 대한 개방적인 자세와 비판적 수용, 민족 문화의 창조적 계승의 필요에 대해 다루는 내용이었어요.

이 내용들은 현재 중학교 3학년 아들이 중2 사회 교과서에 나오는 내용들이라고 말하네요.

학교 공부를 하기 전에 <재밌밤 시리즈 사회 이야기> 를 미리 읽었으면 중 2때 좀 더 사회 공부가 흥미롭고 재밌었을 것 같다며 아이가 아쉬워 했던 부분이예요.

3장에서는 사회 문제와 사회변화라는 큰 주제로 이야기가 진행되었어요.

사회 문제의 개념과 특징, 차이와 차별, 일탈 행위, 기후 위기, 고령화, 세계화와 지역화, 정보화 등에 관한 내용들이 흥미로운 질문을 시작으로 재미있게 스토리텔링 되어 있는 내용이에요.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홍길동은 왜 도적이 되었을까?', '기후 위기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내용이었어요.

'기후 위기' 같은 경우는 도시화, 산업화 이후 지구 온난화가 가속되면서 지구에 살고 있는 모든 생명체의 죽고 사는 문제이기 때문에 사회에서 관심이 많은 분야인 듯 해요.

'이런 기후 위기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라는 걱정과 함께 자세히 읽었던 부분이에요.

에너지 절약을 생활화 하고, 화석 연료에서 재생 가능한 에너지로 전환해야 하며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탄소 중립을 실천해야 하는 등에 대한 이야기들이 나오더라고요.


********** *^ ^* ***********


사회를 잘 이해하기 위해선 사회에 관한 개념들을 잘 알고 있어야 하는데 <재밌어서 밤새읽는 사회 이야기> 책은 우리가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21가지 핵심 주제와 80개 가량의 개념들에 대해 설명이 이루어지고 있었어요.

사회과에 대한 어휘가 낮아 사회 과목을 싫어하는 학생들에게 주요 사회 개념들을 설명하며 이해함으로써 좀 더 쉽게 사회를 대할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드네요.

초중고 아이들이 꼭 읽었으면 하는 책이라 강력 추천드립니다.

말 그대로 재밌어서 밤새 읽을 거예요.^^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