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의 통치자 클레오파트라의 성장기
필로소픽 2025/07/04 1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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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레오파트라와 카이사르
- 조지 버나드 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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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오파트라와 카이사르』(원제는 『카이사르와 클레오파트라』이다)는 잉글랜드계 아일랜드 극작가 조지 버나드 쇼가 1898년에 집필한 희곡이다. 이 작품은 로마 공화정 말기 제1차 삼두정치를 이끌었던 세 명 중 한 명이었던 율리우스 카이사르와 이집트의 마지막 파라오 클레오파트라 7세의 사랑과 전쟁을 다루고 있다.
서구 남성 중심의 역사관을 부지불식간에 수용한 일반 대중들이 클레오파트라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은 매우 빈약하다. 클레오파트라가 남동생과 치열한 왕위 다툼을 통해 이집트의 마지막 파라오가 되었는데, 그 수단으로 로마의 카이사르와 전략적 동맹을 맺었다. 클레오파트라는 왕이 된 후에도 시시각각 변화하는 국제 정서에 기민한 뛰어난 외교 전략을 펼쳤으며, 이집트 백성의 삶을 살피고 나라를 번영으로 이끌었다.
조지 버나드 쇼의 작품은 열여섯 살 소녀 클레오파트라가 카이사르를 만나 이집트의 파라오로 성장해는 과정을 다룬다. 카이사르를 만나기 전 어린 클레오파트라는 카이사르라는 존재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과 무지로 가득 차 있다(이 책의 부연 설명에서 쇼는 클레오파트라가 전형적인 그리스 문화를 습득하지 않았고 당대 교육받은 이집트 귀부인도 아니었다는 명심하라고 한다). 클레오파트라는 왕위 다툼 속에서 정치적 경험을 쌓고, 카이사르와의 전략적 동맹 관계가 점차 굳건해지면서 남동생과의 공동 통치자가 아닌 이집트의 마지막 파라오로 성장해간다.
조지 버나드 쇼가 그의 허구적 상상력으로 묘사한 클레오파트라는 어떤 인물인가. 히스토리퀸 출판사는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클레오파트라와 안토니우스』(원제는 「클레오파트라와 안토니우스」이다)와 쇼의 작품을 묶어 2권 세트로 출간했다. 따라서 독자는 이 두 작품을 동시에 읽고 비교할 수 있다. 셰익스피어의 작품은 극중 두 인물인 클레오파트라와 안토니우스의 사랑에 초점을 두고 있다. 셰익스피어의 클레오파트라는 자기감정에 솔직한 '여인'으로 묘사된다. 그러나 쇼의 작품에 클레오파트라는 왕족으로 태어난 미숙하고 어린 열여섯 소녀가 어엿한 파라오로 성장해 나가는 '통치자'로의 모습을 강조한다. 물론 '여성'인 클레오파트라는 카이사르라는 이성이 가진 매력에도 관심을 가진다. 그러나 클레오파트라에게 카이사르의 매력은 그가 믿을 수 있고 이용할 수 있는 든든한 정치적 파트너라는 점에서 나온다. 작품의 마지막에 이르러 카이사르가 떠나는 장면에서 클레오파트라는 카이사르라는 타인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나 스스로에 대한 믿음과 통치자로서의 의지를 가진 인물로 성장했음을 보여준다.
조지 버나드 쇼가 아무리 클레오파트라를 진취적인 여성으로 묘사했다고 해도 그 역시 서구의 백인 남성이다(참고로 나는 조지 버나드 쇼가 그의 처제를 위해 쓴 책 「자본주의 + 사회주의 세상을 탐험하는 지적인 여성을 위한 안내서」를 구입해서 읽었다. 나는 쇼가 당시 백인 남성들에 비해 상당히 진보적인 여성관을 가졌다고 믿는다). 로마 초기의 역사는 신화와 뒤섞여 있어 어디까지가 역사이고 어디까지가 신화이며 문학인지 알기 어렵다. 이 작품을 읽을 때 폴 벤느의 「그리스인들은 신화를 믿었는가」를 겹쳐 읽었다. 그래서인지 쇼라는 극작가가 잊힌 시대의 여성 통치자를 과연 어떻게 그렸는지에 주목하면서 읽었다. 얼마만큼의 '역사'라 믿어져온 것들 위에서 이 작품이 쓰였을까? 쇼는 부연 설명에서 본인들이 극중 인물들을 어떻게 해석했는지 상세히 설명하는데 클레오파트라에 대한 설명은 카이사르만큼은 자세하지 않다. 이번에 히스토리퀸에서 출간된 두 작품을 읽으면서 통치자 클레오파트라에 대해 관심이 생기게 되었다. 앞으로 통치자 클레오파트라(요부 클레오파트라가 아닌)에 대한 새로운 글이 나오면 계속 읽어볼 예정이다.
@woojoos_story 모집, #히스토리퀸 출판사 도서지원으로
#우주클럽_역사방에서 함께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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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지버나드쇼
#히스토리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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