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리뷰] 클라라와 태양
아공 2025/05/10 17:12
아공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클라라와 태양
- 가즈오 이시구로
- 15,300원 (10%↓
850) - 2021-03-29
: 12,575
아트피셜 인텔리젼스 프랜드 클라라는 사람인듯 기계인 존재. 그 모호함때문에 이기적인 인간들에게 이용당하기 딱 좋은 존재이기도 하다. 일상에서 사용되는 기계로 치부되지만 때로 인간의 친구여야 하므로 감성을 학습하려 노력하는 클라라는 특히 이 분야에 탁월함이 있어 독자로 하여금 감정이입을 하게만든다. 바닥청소로봇과도 감정을 나누는 현대인들이 많다고 하니 클라라는 오죽할까.
하지만 클라라가 사는 세상의 인간들은 대체로 냉냉 미지근 정도의 감정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인간과 맞먹는 af는 경계의 대상이므로 그 선을 잘 지키는 사회이고 기존의 보아오던 sf물에서 처럼 인간을 위협해 대재앙이 오거나 인간으로 혼동하여 사랑에 빠져 신파가 되는 일 따위는 없지만 그래서 더 그럴듯하게 우리의 미래일 것 같고 그 미래를 한발짝 떨어져 바라보니 느껴지는 서늘한 쌔함이 있다. 클라라를 대신해 챗지피티를 두고 생각을 해 보아도 우린 여기 나오는 사람들과 비슷한 행동을 하고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정말 가까워진 미래.
이 책에서와 같이 감성을 지닌 인간의 고유성들이 점점 사라져가고 있구나를 실감하게 되었다. 오히려 그걸 우리보다 더 열심히 학습하는 기계가 더 나을 수도 있구나 에서 암울해지기도 한다.
북플에서 작성한 글은 북플 및 PC서재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