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리뷰] 행복의 기원
아공 2024/10/07 00:48
아공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행복의 기원
- 서은국
- 19,800원 (10%↓
1,100) - 2024-05-22
: 28,084
행복에 관한 책이나 글은 늘 뻔하다고 생각해 참으로 읽기가 꺼려지는 분야이다. 살아가는데 가장 중점적으로 추구하는 가치이자 타인에게 보내는 문자 중에 가장 많이 쓰고 전달하는 단어이기도 하면서 그렇다.
이번 독서모임의 책 선정에서도 그러한 나의 선입견으로 가능한 피하고 싶었으나… 어쩔 수 없이 읽게 된 책이다.
의외로 처음부터 고대 원시인, 철학자부터 훑어내리며 행복의 변천 따위를 얘기하지 않았다. 진화와 유전자를 들먹이며 생존과 번식을 위해 필요한 것이라고 시작한 점이 관심을 끌었던 것 같다. 철학자들의 관념적 생각은 즉각적 행복을 주는 쾌가 될 수 없다며 단순하게 말하는 저자의 논리가 나쁘지 않았던 것 같다.
그렇게 행복이 단순할 리 없지만 복잡하게 얽어 매고 들쑤셔서 모호하거나 헷갈리거나 뭔 소린지 하게 만드는 다른 행복에 관한 책 보다 명료한 것이 장점이라 생각한다. 더 행복하기 쉬운 건 외향적 성향을 타고 나는 것이지만 결국 누구든 사람들과 함께하는 경험이 행복을 가져다 주며 돈을 쫒다보면 사람과 멀어져 불행해질 수 있다는 것.
자아실현이라는 것도 쾌락을 위한 도구가 될 뿐 행복은 기쁨과 즐거움이라는 긍정적 정서이며 한국인에게 있어 행복이란 사랑하는 사람과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라는 간단한 말로 맺음을 하고 있다.
이렇게 간단하고 쉬운 것이라면 언제든 행복할 수 있겠다 싶고 덕분에 기분이 좋아졌다.
북플에서 작성한 글은 북플 및 PC서재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