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체와 다르게 뇌는 훈련을 통해 노화를 방지할 수 있다!
부모님이 연세드실수록 가장 걱정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치매인데, 생각보다 치매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이웃이나 건너건너 지인들 중에도 많은 상황임을 보며 미리 대비할 수 있으면 예방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겠다 생각이 들고 있는 요즘인데, 이 책의 이 문구에 딱 꽂혔다.
신체의 노화도 방지하고 싶어 요즘 유행하는 것이 바로 저속노화식단인데, 뇌는 훈련을 통해 노화를 방지할 수 있다니
이런 것은 꼭 해봐야하지 않겠는가.
이 책은 부모님을 위한 뇌 노화방지 활동북으로 하루 10분 기억력향상과 치매예방을 위한 매일 두뇌운동 plus + 언어편이다.
매일 두뇌운동 시리즈는 총 4권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놀이편, 언어편, 시지각편, 종합편이 바로 그것이다.
이 책은 그 중 언어편에 해당하는 책으로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을 활용한 언어 능력 향상 활동에 초점을 두는 책이었다.
이 책은 하루 2문항을 10분동안 풀도록 되어 있고, 50일 분량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책을 펼쳐보면 어르신들이 지루하지 않게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들로 이루어져 있지만, 뇌의 유연성과 회복 능력을 뜻하는 신경가소성 개념에 기반을 두고 시니어가 일상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설계된 인지훈련도서라 그 결과는 절대 작은 것이 아니었다. 치매를 예방할 수만 있다면 어떤 것이든 시도를 해봐야하지 않을까 싶은데 사실 실천하지 않아서이지, 생각보다 쉬운 방법으로 매일 10분씩 장기적으로 노력하는 것으로 뇌를 근육처럼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건강하게 만들 수 있다는게 아닌가. 오늘의 10분으로 내일의 기억력을 지켜주자는 것.
하나하나 정말 공감가는 멘트였기에 부모님께 꼭 추천드리고 싶은 책이었다.
이 책은 시리즈 중 언어에 해당하는 책으로 언어 능력 향상을 위한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었다. 글자를 순서에 맞게 재배열한다던지, 사자성어 뜻에 맞게 찾아 넣기, 사진 속 맞는 글자를 찾아 쓰기, 자음과 모음 개수 등을 확인하기 등 다양한 문제풀이를 쉽고 재미나게 할 수 있는 문제들이 주어졌다.
시니어분들이 평소에 다양한 활동 등을 하고 계시겠지만 치매 예방을 위한 활동이 아직 없었다면 혹은 그 방법을 몰라 막막하셨다면
하루 10분의 노력으로 손쉽게 실천해볼 수 있는 재미있는 활동북 중심의 책으로 치매예방활동을 시작해보시라 하고 싶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