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한국 사람들이 명품을 좋아한다. 샤넬, 구찌, 에르메스, 디올 등 ‘명품’에 관심 있는 사람들은 누구나 한번쯤 가져보고 싶은 브랜드들이다. 길거리를 지나가면 한 번은 마주칠 수 있는, 이제는 '명품'이 흔해진 시대이지만 그래도 명품은 여전히 베일에 가려져 있다. 명품에 집착하는 이유는 우리 국민이 서로를 비교하며 산 세월이 길었기 때문이다. 비교 때문에 주눅 든 걸 만회하기 위한 방편으로 비싼 자동차, 대형 가전제품, 넓은 평수 아파트를 선호하고 뒷동산 올라갈 때도 안나푸르나 가듯 과하게 입는다.
사람은 누구나 짝퉁이 아닌 명품이 되고 싶어 한다. 남들의 부러움을 사고 싶어 한다. 어쩌면 재력, 권력, 명예를 탐내는 것은 '인간 명품'이 되고 싶은 보편적 욕구 때문인지 모른다. '돈'으로 살 수 있는 것은 '소문난 물건'이지만 스스로 '깨달아서' 얻은 건 '인간 명품'이다.
이 책은 한국 출판계에서 보기 드문 유학파 출판 기획자이자 인문학 작가인 임하연 저자가 명품을 걸치지 않아도 '나 자체로 명품이 되고 싶은 인간'이 되길 바라는 세대에게 자기 성찰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책이다. 살아가는 순간 하나하나가 쌓여 진정한 걸작이 된다는 메시지를 중심에 두며 외적 성공보다는 내면의 품격과 정신적 유산을 강조한다.
이 책에서는 ‘상속자 정신’을 가지라고 말한다. ‘상속자 정신’은 부모로부터만 오는 상속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부모를 뛰어넘어 사회로부터 받는 더 넓고 큰 상속을 뜻한다. 상대적 박탈감에서 벗어나려면 상속자 정신을 가져야 한다. 상속자 정신은 무언가를 빼앗긴 기분에서 벗어나 새로운 길로 우리를 인도한다. 세상이 정한 기준에서 벗어나고 싶을 때, 재클린의 ‘상속자 정신’은 삶을 새롭게 정의하고 환경을 넘어 스스로를 재창조하라고 말한다. 한국의 수저계급론이 불평등의 한계를 설명하는 데 머물렀다면 ‘상속자 정신’은 한계를 뛰어넘는 가능성의 문을 연다.
이 책에서 재클린은 “상속은 부모에게서만 오는 것이 아니다. 좋은 스승, 우연한 만남, 한 권의 책도 나를 길러내는 유산이 된다.”고 말했다. 재클린의 말은 내게 커다란 울림으로 다가왔다. 나 역시 부모에게서는 상속을 받은 것이 없다. 상속이란 반드시 눈에 보이는 자산일 필요가 없다. 나를 성장시키는 감동, 나를 변화시킨 관계, 나의 시선을 바꾼 한 문장, 이런 것들이 상속의 형태다. 재클린은 “인생의 상속자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다”고 했는데 이 말은 사람의 가치, 능력, 성품 등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의 노력과 경험을 통해 스스로 만들어간다는 의미로 여러 자기계발서와 에세이에서 반복적으로 인용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삶의 매 순간을 걸작으로 만드는 법'을 탐구한다. 삶의 매 순간을 걸작으로 만드는 법은 자신을 꾸준히 단련하고, 타인을 존중하는 내적 태도를 실천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특히 “명품을 걸치는 대신 스스로 명품이 되라”는 문장은 슬로건을 넘어 실천적 지침처럼 다가온다.
이 책은 “명품이 되기 위한 이야기”가 아니라 “명품처럼 살지 않아도 내 존재 자체가 빛날 수 있다”는 확신을 심어준다.
이 책을 읽고 나는 명품으로 전신을 휘감는 것도 좋지만 그보다 먼저 ‘인간명품’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인간명품이란 누구를 말하는 것이냐고 묻는다면 나는 다음과 같은 대답을 하고 싶다.
최근에 영화 ‘말아톤’과 ‘주먹이 운다’를 보면서 내가 느낀 것이 하나 있다. ‘말아톤’의 주인공은 장애인이지만 최선을 다해서 행복을 ‘제작생산’하는 명품인간이다. 그러나 ‘주먹이 운다’의 주인공은 멀쩡한 육체를 가지고 나쁜 짓만 일삼는 ‘짝퉁인간’이라는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