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서재

다윗님의 서재
  •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 매슈 워커
  • 20,700원 (10%1,150)
  • 2019-02-25
  • : 13,288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요즘 불면증 때문에 잠을 잘 자지 못하여 신경이 예민해진다. 잠이 오지 않아서 최근 몇 달간 괴로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잠을 제대로 못 자니 사람이 예민해지고 짜증도 많아지고 일을 할 때 집중도 하지 못한다. 저녁 12시에 누우면 4시에서 5시 사이에 일어나고 그 다음부터는 비몽사몽간에 핸드폰을 보다가 화장실에 갔다가 그러면 아침에 엄청 피곤한 채로 일어나고 하루 종일 이유 없이 짜증이 나고 그러니 삶의 질이 좋지 않다.

 

이 책은 세계적인 신경 과학자이자 수면 전문가로 글로벌 유행병처럼 번지고 있는 수면 부족 현상의 심각성을 진단하고 그에 대한 처방을 내놓으며 자타가 공인하는 <수면 외교관>으로 인정받고 있는 매슈 워커가 수면 의학의 최전선에서 잠과 건강에 대한 상관관계에 대해 잠을 자는 것이 왜 쓸데없는 것이 아닌지 과학적 근거들과 함께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잠의 놀라운 능력을 통해 우리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 방법을 담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수면 부족이야말로 근대화 이후 서구 사회, 나아가 전 세계에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다.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건강뿐만 아니라 학습 및 업무 효율의 감소, 정신병적 증상의 증가가 일어난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었다고 보고하고 있다. 수면이 부족하면 면역 기능이 떨어져 감염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 실제로, 수면 시간이 7시간 이하인 사람들은 감기 바이러스에 감염될 확률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잠이야말로 건강을 유지하고, 기억을 증진시키고, 바른 정신을 갖도록 하며, 창의적인 사고를 하도록 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많은 연구 그룹이 밝혀 왔다.

 

저자는 “수면이 부족하면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혈압이 높아지는 것 말고도, 가뜩이나 긴장 상태에 빠진 혈관의 조직까지 손상시킨다.”고 하면서 “이 생명의 통로는 심장에 계속 피를 공급하기 위해 깨끗하고 활짝 열려 있어야 한다.”(p.242)고 말했다. 이 통로가 좁아지거나 막히면, 심장은 산소 부족으로 포괄적인 그리고 때로 치명적인 타격을 입을 수 있다. 이를 흔히 ‘심근경색증’이라고 한다.

 

생체리듬은 하루 24시간을 주기로 일어나는 생체 내 과정을 의미한다. 24시간 주기의 리듬은 생체시계에 의해 조절되며, 단세포 생물부터 동물 및 식물에 이르기까지 모든 생명체에서에서 발견되는 현상이다. 아침형 인간을 ‘아침 종다리형’, 저녁형 인간을 ‘밤 올빼미형’이라고 부르는데 저녁형 인간인 ‘밤 올빼미형’은 아침형 인간과 달리 현대 표준 업무 시간에 맞지 않아 만성적인 수면 부족으로 인해 건강 문제에 시달릴 위험이 크다고 진단하고 있다. 현대 사회 시스템에 적응 못하고 있다는 남들의 삐딱한 시선에 혹시 상처 받고 있는 이 시대 모든 ‘밤 올빼미형’ 사람들에게 이 책은 위안을 주는 듯하다.

 

이 책의 뒷부분에 있는 부록에서 저자는 ‘건강한 수면을 위한 열두 가지 비결’을 제시하고 있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1) 수면 시간표를 지켜라.

(2) 운동은 좋지만, 너무 늦게 하지는 말라.

(3) 카페인과 니코틴을 피하라.

(4) 잠자러 가기 전에는 알코올 함유 음료를 피하라.

(5) 밤에는 음식을 많이 먹지 말라.

(6) 가능하다면, 잠을 못 이루게 하거나 설치게 하는 약을 피하라.

(7) 오후 3시 이후에는 낮잠을 자지 말자.

(8) 잠자리에 들기 전에 긴장을 풀어라.

(9) 잠자러 가기 전에 뜨거운 물에 목욕하라.

(10) 침실을 어둡게 하고, 차갑게 하고, 침실에서 전자 기기를 치워라.

(11) 적절히 햇빛을 쬐어라 : 30분 동안 실외에서 자연광을 받도록 노력하자.

(12) 말똥말똥하다면 잠자리에 누워 있지 말라.

 

이 책은 우리 몸의 가장 중요한 생체리듬 가운데 하나인 잠에 관한 여러 가지 궁금증을 풀어 준다. ‘잠은 무엇일까?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우리는 어떻게, 왜 꿈을 꾸는 걸까?’ 등 질문들에 쉽고 정확하게 설명해 준다. 또, 잠들기가 무섭거나 악몽을 꾸었을 때 어떻게 해야 할지 알려 주어 한층 흥미를 더해 준다. 이 책을 통해 성장과 활기찬 생활을 위해 충분한 잠이 꼭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고, 올바른 수면 습관을 기를 수 있게 되었다.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