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dfulness , 마음챙김.
마음공부와 관련된 일을 몇 년 전부터 계속 해오면서 마음챙김, 명상, 선, 영성 이런 단어들이 나한테 낯설지는 않다. 지속적인 공부와 수행이 필요한 분야라서 계속 관심을 갖고 있던 찰나에 세계적인 영적 스승들의 담론을 하나로 묶은 책이 출간된다는 반가운 소식이 들렸다. 이름만으로도 어마어마한 분들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니 그것도 이 책의 저자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위로 꼽히는 오프라 윈프리이다!
이 책은 오프라 윈프리가 <슈퍼 소울 선데이 Super Soul Sunday > 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받은 가장 감동적인 영적 교훈들, 반짝이는 재기, '아하'의 순간들의 기록들을 담고 있다. 그 순간들을 생생히 인터뷰 형식으로 재구성하였고, 중간 중간 각 연사의 핵심 키워드들을 다시 리마인드하여 소개해 주고 있다. 서로 주고 받는 대화체 형식이라 물 흐르듯 읽히고, 특히 중간 중간 사진들은 읽는 동안 정말 더없는 영감을 주기에 충분하다.
책을 읽고 있는 바로 여기 이 자리에서 만큼은 마음이 고요해지고 마치 내가 산타바바라에 있는 것 처럼 그 사진과 하나가 되는 기분이다. (책에 실린 사진들 대부분은 산타바바라에 있는 오프라 윈프리 집에서 찍은 것이라고 한다 )
인생에서 우리가 누릴 수 있는 특권은 '진정한 자기 자신'이 되는 것이다.
우리가 이 세상을 사는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일까. 우리 삶 속에서 작용하고 있는 내 안의 신성한 나침반이 가르치는 방향은 어디일까. 과연 우리는 그 길로 제대로 뚜벅뚜벅 걸어가고 있는 것일까.
이 책에 나오는 영적 지도자들은 저자 포함 모두 80명이다. 그 중에는 "지금 이순간을 살아라"의 에크하르트 톨레도 있고, 통합의료 분야와 개인 변화를 선도하는 개척자로 세계적인 명성을 갖고 있는 디팩 초프라도 있고, 세계인들에게 희망의 상징이 된 최연소 노벨평화상 수상자 말랄라 유사프자이도 있고, 세계적인 마음챙김 수련을 소개하는 "처음 만나는 명상 레슨"의 잭 콘필드, 그리고 영원한 선사이신 틱낫한 스님도 계시고, 영성에 관한 가장 영향력 있는 책으로 평가받는 "연금술사"의 파울로 코엘료도 있다. 마음같아선 80분 모두를 소개해 드리고 싶다.
현재 가장 존경받는 명사들의 핵심 사상을 이 한 권의 책을 통해 만날 수 있으니 정말이지 지혜의 바이블이라 칭해도 좋겠다.
혼을 일깨우고 마음을 북돋우고 영감을 주는 책.
아끼고 아끼며 곁에 두고 한장씩 음미하며 읽으면 더할나위 없을 그런 책.
그러니까 결국 보물상자와도 같은 책.
나에게 이 책은 그런 의미로 다가왔다.
진정한 자신을 찾고 싶은, 보다 고양된 삶을 살고자 하는 꿈을 가진 사람이라면 이 책을 한 번 읽어보는 것은 어떨까. 정작 중요한 것은 잊고 바쁘게 살아가는 요즘, 한 번 나를 돌아보며 걸음을 멈추고 쉼호흡을 한 번 하면서 이 책이 전하는 아름다운 울림을 조용히 느껴보자. 가장 단순한 것에서 지금껏 놓치고 있었던 뜻밖의 진실을 발견하는 전율을 느껴보자. 잠깐 멈춤의 순간만으로도 작은 깨달음을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다.
그 일을 그만두면 생계가 위태로워질 수 있다는 생각도 했지만 결국 즐거워서 하는 일이 아니라면 모험을 하는 편이 낫겠다는 매우 의식적인 결정을 내렸습니다. 나는 직업에서 즐거움을 발견하는 방법을 찾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직업이 아니라 일이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그 둘은 서로 다른 것입니다. 나게게 일이란 나의 개인적 즐거움이 세상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과 만나는 곳에서 시작되는 것입니다. "이런 것이 진짜 봉사지"라고 말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거죠
- P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