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인덱스 펀드의 창시자 존 보글의 철학을 계승한 투자 전략은 보통 사람들이 장기적으로 승리하기 적합한 전략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인덱스 펀드는 대표적인 패시브 투자의 상징과도 같은데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ETF를 활용한 패시브 전략을 실천하고 있다. 패시브 전략과 관련된 다양한 책들이 나와 있어 많이 읽어 봤는데 이 책의 저자는 독일 출신으로 유럽 쪽에서는 어떻게 패시브 전략을 구사하는지 궁금해서 읽어보았다.
이 책은 ETF에 대한 투자 외에도 재테크 전반에 걸쳐서 다양한 투자 방식에 대해서 살펴보고 독자로 하여금 어떻게 투자를 하고 재테크에 대한 마인드를 가질지 생각해 볼 수 있다. 우선 가장 기본적인 돈에 관한 개념부터 시작해서 투자에 관한 많은 사람들의 오해를 통해 우리가 앞으로 어떻게 투자를 해나갈지에 대한 방향을 설정해 본다. 자산, 부채, 순자산의 개념을 통해 현재 각자의 재정 상황을 파악해보면서 목표를 설정해보고 또 부채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본다. 또한 대출의 성격별로 우리가 대출을 어떻게 활용하는지도 각자 생각해볼 수 있고 예적금, 보험, 부동산, 주식 등 각 자산에 대한 투자의 특징들과 함께 이러한 자산에 대한 활용에 대해서도 고민해 볼 수 있었다. 이 책에서는 미국 투자자산에 국한되어 있지 않고 유럽의 지수와 상품에 대해서도 많이 알아 볼 수 있었다.
최종적으로 모든 이들이 꿈꾸는 '경제적 자유'의 의미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우리가 각자 꿈꾸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 어떻게 돈을 관리해나가고 인생을 설계할지 계획해 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