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삶에는 어떤 가치가 우선일까요?
저는 워킹맘으로 10년을 살았어요. 그리고 계속해서 일을 할 생각이에요.
하지만, 계속 수없이 위기가 왔었고, 고민을 늘 하곤 했습니다. 세 아이를 키우면서 하다보면 늘 따라오는 고민이죠.


그런데, 애써 참아오고 극복해오던 상황 속에서 늘 '나'는 뒷전이었습니다. 그래서인지 결국 터질게 터지더라구요. 번아웃과 큰 아픔으로 병원신세를 져야하는 상황들에 마주하면서, 워킹맘/전업맘이라는 이름보다 '나'라는 사람으로 살아가는 삶을 살아가보자 하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마음을 대하는 태도❞에 관한 내용을 담은 #노력하는엄마라서힘든것입니다 라는 책에서는,
삶을 살다 보면 길을 헤맬 때도 있고, 방향을 잃을 때도 있다. 그럴 때일수록 내 마음을 깊이 바라볼 필요가 있다. 외면하고 싶은 마음일수록 주의를 기울이며 열린 태도로 마주해야 한다.
————————————————————p.4
워킹맘을 내려놓고 싶지 않았고, 육아와 나 사이에서 혼돈하는 시간도 있었고, 아이들이 아플 때면 누구보다 더 아파한 시간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엄마'로만 살기 보다 '나'로 살고 싶다고 생각하니,
오히려 그 모습에 '행복한 엄마'가 되는 경험을 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누군가 워킹맘을 포기하고 싶어한다면, 내가 정말 일과 안 맞는건지를 확인해야지… 그냥 단순히 아이 때문에 일을 포기하는 건 답이 아닐 수도 있다고 이야기하곤 해요^^
인생에 후회없는 선택은 없겠죠? 하지만, 그 정답은 내가 만들어간다는 건 그래도 덜 외롭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