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꽃 인생수업
봄욜 2025/04/19 14:31
봄욜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나태주의 풀꽃 인생수업
- 나태주
- 16,200원 (10%↓
900) - 2025-04-28
: 2,650
#도서협찬
2021년 EBS 강연 프로그램인 클래스e에서 12회 강연한 내용을 동명의 제목으로 엮은 책이다. 인생수업이라지만 시로 풀어내서인지 문학수업이라는 느낌도 강하게 든다. 시인은 말한다. ’시가 인생이고, 인생은 한 편의 시‘라고. 그의 시엔 인생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인생수업에서 시가 빠질 수 없는 이유다.
이 책이 좀더 특별하게 다가온 건 칼 라르손의 그림이 담겨서이다. 칼 라르손은 주로 자신의 가족과 집안의 일상을 따뜻하고 친밀하게 그린 화가다. 아내 카린과 아이들이 등장하는 장면이 많으며, 스웨덴 시골집에서의 소박한 생활이 중심인데 그런 면에서 나태주 시인의 시와 여러모로 닮은 점이 많다. 표지 그림은 ‘선드본의 여름날에 한 소녀(1913)’ 다.
🔖p.135
가다가 돌아오는 것은 유턴입니다.
가던 길을 계속 가면서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것이 터닝포인트입니다.
당신은 어떤 길을 선택하시겠습니까?
그건 자신의 마음에 달려 있습니다.
7강에서는 터닝포인트에 대해 이야기한다. 살다 보면 우리는 인생에서 변곡점을 맞이할 때가 있다. 그 계기가 되는 경우가 여러 가지 있는데, 죽을 병에 걸리거나 쫄딱 망해보는 것. 그러나 이건 권하기 힘든 일이니 나머지 두 방법을 권한다. 여행과 독서다. 작가님은 인생책을 세 권 소개하는데 노자의 <도덕경>, 후지와라 신야의 <인도방랑>,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월든>이다.
시에 대한 강연도 있는데 공감 가는 부분이 많았다. 독자는 어떤 시를 요구할까? 시라면 어렵게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그건 시를 쉽게 쓰지 않아서다. 시 쓰는 법을 명쾌하게 제시한다. 시는 짧아야 하며 단순해야 하며 쉽게 써야 한다. 사람들은 쉬운 것을 함부로 폄하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면서도 시가 어렵다고 불평한다.
인생 선배에게 듣는 자기애, 자존감, 결핍, 인생, 행복, 사랑, 터닝포인트, 시, 가족, 삶의 담론, 성공, 죽음에 대한 강연이 작은 울림이 되어 온다. 지금 내게 딱 와닿는 내용도 있고 아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도 있다. 세대를 막론하고 누군가에겐 힘이, 위로가, 응원이 되어줄 메시지가 가득하다.
시와 강연 내용, 강연 주제와 그림이 잘 어우러지니 이 책은 그야말로 소장 가치가 있으면서도 선물하기에 손색이 없는 책이다. 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강연을 들어도 좋았겠지만 책으로 나오니 곁에 두고 볼 수 있으니 더 좋은 것 같다. 시인의 바람대로 고단한 삶에 건네는 정다운 마음의 편지가 되어준 책이다.
#나태주의풀꽃인생수업 #나태주 #니들북 #풀꽃인생수업 #인생수업 #칼라르손 #책리뷰 #책추천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