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yjkim7676 2025/06/25 18:59
yjkim7676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일본이 침몰한다고?
- 나운영
- 15,300원 (10%↓
850) - 2025-06-15
: 547
진짜 일본이 침몰할까?
종교가 있는 사람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신은 믿으면서도 점술가나 예언가들의 말은 잘 믿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노스트라다무스가 지구가 멸망한다고 했던 예언을 믿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았고, 실제로 밀레니엄에 어마어마한 일이 일어 날 것 같았지만 별일 일어나지 않고 지나갔다.
최근 일본에서 『내가 본 미래 완전판』에 등장한 예언이 있다. “진짜 대재난은 2025년 7월에 찾아온다”라며 난카이 대지진이 가져올 어마어마한 재해를 예언한다. 에이 설마, 라고 생각하고 넘길 수도 있다. 하지만 마지막 난카이 해곡 대지진일 발생한 지 80년이 지나고 있는데,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 정도의 시간이 경과된 시점이라면 이제 지진은 언제 일어나도 이상하지 않을 거라고 예측한다. 나운영 저자의 『일본이 침몰한다고?』 에서 말하는 것처럼 7월에 일본에 진짜 지진이 일어날까?
책에서 배운 매뉴얼은 읽고 나면 기억나지 않지만 몸으로 익힌 것들은 오래 간다. 일본사람들은 아주 어렸을 때부터 지진이나 쓰나미가 왔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가르치고 배우고 반복해서 훈련한다. 체득하게 만든다. 이 책의 저자 나운영은 어른이 되어서 일본에 살았지만, 지진이 올 때마다 하나씩 하나씩 몸으로 깨닫고 배운 것들을 이 책에 적었다. 20년간 일본에 살면서 크고 작은 지진을 겪었다. 2011년 동일본 대지진을 겪으면서 언제 어디서 지진을 만나게 될지라도 삶과 일상을 유지할 수 있는 식량은 반드시 확보해 놓고 살아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한다.
지진이 잦은 나라에 사는 저자의 말이 지진이 흔치 않은 나라에 사는 나에게는 다소 먼 이야기 같다고 느껴졌다. 그런데 일본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원인불명의 이상한 징후들을 쉽게 찾아볼 수가 있다. 지구의 역사상 5번의 대멸종이 있었는데 지진, 허리케인, 쓰나미, 화산 폭발등의 자연현상은 포유류, 조류, 파충류, 양서류의 멸종과도 깊은 관계가 있다. 화산 폭발이 임박했다고도 하고, 대재앙의 지진이 임박했다고도 한다. 지구가 대변혁기가 임박했다는 경고일 수도 있다고 생각하니 등골이 서늘해진다.
과학이 발달하고 AI시대가 도래했음에도 지진이라는 자연현상은 예측이 불가하다. 또한 자연재해 앞에서 인간이 할 수 있는 일은 지극히 제한적이다. 나운영 저자가 이 책을 쓰는 이유는 지진이 일어날 거라고 확신하기 때문에 어서 빨리 준비하라고 다그치기 위해 썼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안 일어나면 제일 좋겠지만, 혹시라도 일어날 때를 대비하라는 당부의 마음이다. 한 치 앞도 모르는 인생이기에 앞서 가 본 사람들이 뒤에 올 사람들에게 차근히 일러주는 마음, 너는 부디 안전하기를 바라는 마음, 그 고마운 마음이 이 책에 있다.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