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잘러가 되고 싶다면~
jenny._.books 2022/10/21 20:37
jenny._.books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굿 오피스
- 김홍재
- 15,300원 (10%↓
850) - 2022-09-16
: 57
몰입을 만드는 업무 공간과 사람들의 비밀!
📕굿 오피스
저자: 김홍재
출판: 플랜비디자인
공간의 형태는 기능에 따른다 - 루이스 설리번
📑팬데믹을 계기로 재택근무, 비대면 수업이 짧은 시간에 널리 확산되었다. 당황스러웠지만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고, 이제는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우리 일상에 자리잡았다. 코로나 초장기, 줌으로 이루어지는 회의나 간담회에선 미처 기능을 숙지하지 못한 분들이 빚어내는 아찔한 장면들이 종종 연출되어 당혹스러웠던 기억이 있다. 불만이 터져나왔던 비대면 수업과 재택 근무는 시간이 지나며 오히려 여러가지 면에서 효율성이 입증되었다.
엔데믹이 선언되고 출근이 재개되면서 재택근무는 줄어들거나 사라지고 있다. 지난 2년간 확인할 수 있었던 재택근무의 장점은 이대로 소멸되어야 할까? 내일 만약 새로운 팬데믹이 닥친다면 우리 기업과 학교, 정부기관은 허둥대지 않고 침착하게 잘 대응할 수 있을까?
📑미국, 유럽, 홍콩, 도쿄, 싱가포르 회사의 여러 오피스에서 재보험 언더라이터로 일해온 저자가 경험한 다양한 업무 공간과 형태 업무 방식들을 소개한다. 해외에선 2000년대 중후반부터 재택근무와 원격근무를 시행하는 회사들이 많았고, 꾸준히 일하는 방식에 대한 연구와 실험을 해왔다. 우리는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원격근무를 선택했지만 그들은 업무효율을 높이기 위해 자발적으로 선택했다.
외국이 금융회사들은 우리나라에 영업을 시작할 때 광화문에 메인 오피스를 두고 여의도에 서브 오피스를 하나 더 마련해 항상 비워둔다고 한다. 통신, 폭우, 소요사태등 긴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전기만 켜고 들어가면 평소처럼 업무를 할 수 있는 수준으로 준비를 갖춰두는 것이다. 물론 서브 오피스를 사용할 일이 거의 없음에도 비상 상황에 대비해 적지 않은 비용을 고정적으로 지출하는 그들의 장기적인 시야와 마인드를 배워보면 좋을 것 같다. 위기에 잘 대응하는 조직이 위기 속에서 기회도 잘 포착하지 않을까.
📑"상무님! 전무님!방에서 뭐하세요?" 😳
이런 생각 다들 해보지 않았을까 싶다. 임원들이 독자적인 방을 갖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해왔는데 그건 신입시절부터 뇌에 각인되었기 때문이라한다. 글로벌기업들은 임원실을 없애고 그 공간을 회의실이나 직원의 휴식공간으로 활용하는 추세이다. 마크 저커버그도 오픈 워크스페이스에서 직원들과 같이 근무하고 있다. 재택근무와 유연근무가 확산됨에 따라 작업공간의 리셋도 중요한 사안이 되었다.
📋사무실의 배치는 연차와 서열에 따를 일이 아니라, 기능에 따른다는 원칙에 충실하기만 하면 좋습니다. (p86)
📋공간의 형태는 결국 사람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집을 청소하고, 자주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중고 시장에 팔아서 공간을 확보하고, 책상을 정리정돈하는 수고로움은 주거 공간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입니다.(p89)
사무실 공간의 핵심은 일을 잘하는 것이다. 기능에 따라 오피스 공간을 구성할 때 방향성, 오픈형 워크스페이스의 장단점, 나만의 홈오피스를 위한 꿀팁, 휴가제도와 다양한 멘토링 방법, 포스트 팬데믹시대에 필요한 교육은 무엇인지등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전업주부인 나와 상관없는 얘기들이 아닐까 싶어 시큰둥한 마음으로 읽기 시작했지만 기존에 몰랐던 새로운 업무방식과 공간배치의 중요성을 느끼며 재밌게 읽어나갔다. 특히 홈오피스 셋업에 필요한 팁이 유용했다. 웹캠은 필요없다고 생각해왔는데, 4~5만원만 들이면 조명까지 구입할 수 있고 꽤 괜찮은 효과를 낸다니 구매욕구가 샘솟는다.
👉경영자와 1인 창업자들, 프리랜서들께 특히 도움이 될 것 같다. 나에게 몰입이 잘되는 업무 공간이 궁금한 분들, 다양한 근무형태로 변화를 고려하는 담당자, 재택근무 관리에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께 적극 추천해본다.
📋조직 안에서 구성원은 지원을 받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을 발견할 때 설렘(Motivation)을 느낍니다.
출판사에서 책만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