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가 망한 것은 광고 때문이다.블로그는 마케팅 전용 툴이 아니라는 점과 개인의 캐릭터가 투영되는 개인 미디어로서으 역할이 기대된다는 점은 소수의 진정한 블로거들의 가치를 더욱 높여 줄 것이다.
레드오션은 상식적인 예측과 계획이 있는 상품 공간이지만,블루오션은 성공이라는 결과 도출까지의 과정이 보이지 않거나 불분명하다.
블로그는 블루오션 아이템에 대한 정보를 매우 개인적이고 주관적으로 설명하며,ㅍ현이 섬세하고 다양해질 수 있다는 데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블로거의 신뢰성이 담보된다면 1차적으로 블로거란 브랜드로 고객들이 신뢰성을 갖게 되며 ,2차적으로 제품에 대한 포지티브 마이인드를 갖게 하여 제품 구매로 연결 되는 것이다.
블로그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블로그가 담고 있는 콘텐츠이다,블로그 콘텐츠는 일반적으로 홈페이지 콘텐츠와는 달리 주체를 명확히 하고 주체와 블로거와의 관계를 동일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자기의 주관적인 관점에서 스토리텔러의 입장을 지속적으로 견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넌커머셜 마케티의 핵심은 스토리다.상품을 가짐으로써 향유될 수 있는 스토리,알지 못했던 상품속의 이야기,상품과 주변 문화의이야기, 등 궁극적으로 '가치 있는 이야기'에 넌커머셜 마케팅의 성공여부가 달려 있다.
스토리텔러의 경쟁력은 잘 쓰는 것이 아닌 눈높이를 잘 맞추는 것이다.눈높이를 잘 맞춘다는 것은 고객들의 상식그리고 함께 공명할 수 있는 코드를 뜻한다.어느 정해진 하나의 모습이 아니라 고객에 따라 순간순간 변화하고 대응하며 때로는 친구처럼,때론 격렬한 논쟁으로 감동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블로그 마케팅의 꽃,참여 콘텐츠의 가능성에 주목하라!피드백이 돌아올 시점의 트렌드 분석.기업이 기존의 광고나 홍보의 시각으로 접근하여 유지,지속시키기 어려운 것이 블로그 콘텐츠인데,블로그는 광고나 홍보여서는 안된다는 역설적인 면이 있다.
고객이 관심을 나타내는 키워드는 개인의 범위를 넘어 점점 더 확장된다.그들은 콘텐츠에 왕성한 식욕을 가진 고객들로 전부 변해 갈 것이며 콘텐츠의 홍수 속에서 진정한 가치의 콘텐츠를 더욱 갈구하게 될 것이다.블로그 마케팅은 분석한 고객을 특정한 콘셉트로 유도할 수 있으며 그것을 통해 고객을 학습시키거나 바꿀 수 있다. 콘텐츠 개발의 성실함은 콘텐츠 창조성만큼이나 중요한 요소이며 가장 우선시 되는 덕목이기도 하다. 기업이 블로그를 완전히 장악하고 광고나 마케팅 툴의 하나로서 블로그를 운영하고자 할 경우 블로그는 기업의 일개 부서 역할만을 담당하게 된다.기업 내부 겨영ㅈㄴ의 결재를 얻기 위해서는 그들의 입맛에 맞게 각색되어야 한다.거기에는 어떠한 고객의 이익도 내포되어 있지 않다.말라버린 샘물처럼 개점 휴업 상태 블로그가 수두룩 하다.
플랫폼에 의한 헤게모니vs콘텐츠에 의한 헤게모니 플랫폼 제공자,인프라 역할. 블로그 마케팅은 기업 홍보실이 아니다. 기술은 인간을 향하고 인간은 콘텐츠를 향하고 있다.블로그 콘텐츠는 블로그 마케팅을 위한 가장 중요한 DNA. 블로그 마케팅에서 콘텐츠는 주관성으ㅏ 극대화를 통한 사실적인 접근이라는 것에 가치가 있다.블로그 마케팅은 오더를 받은 기업과 고객의 사이에서 제3의 개인 브랜드로서 포지셔닝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