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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의 파도로 지은 성

마지막으로 영화의 배경은 전략적으로 구성되어, 일반적으로 현재다국적 자본주의 시대의 미국을 표상할 수도 있는 대부분의 표식들을교묘하게 피해간다. 즉 소도시를 배경으로 설정함으로써 카메라는 자연스럽게 1970년대와 1980년대의 고층빌딩 풍경을 피할 수 있게 된다(물론 내러티브의 핵심적인 에피소드는 부동산 투기꾼들에 의해 오래된 건물들이 철거되는 장면이기는 하지만 말이다). 한편 영화의 이미지들을 현대적으로 만들어버릴 수도 있는 인공물이나 전자제품 같은 현시대의 대상세계는 정교하게 편집되어 삭제된다. 그렇기 때문에 영화속 모든 것은 공식적으로 현재적이라고 여겨지는 것들을 지우기 위해공모하면서, 관객이 영화 속 내러티브가 실제 역사적 시간을 뛰어넘어 마치 1930년대가 영원히 지속되고 있는 양 착각하도록 해준다. 이런 식으로 시뮬라크럼이나 판에 박힌 과거에 대한 혼성모방 같은 예술언어를 통해 현재에 접근하면, 이는 현재의 리얼리티와 열려 있는 현재의 역사에 번질거리는 신기루의 마법과 거리를 부여하게 된다. 그러나 이 새롭고 매혹적인 미학 양식은 사실 그 자체로 우리의 역사성이 약화되고 있음을 알리는 하나의 잘 다듬어진 징후라 할 수 있다. 즉우리가 어떤 능동적인 방식으로 역사를 경험할 수 있는 실질적 가능성이 사라지고 있음을 표상하는 징후인 것이다. 따라서 향수영화가 자신만의 형식적 힘을 통해 현재를 낯설게 엄폐하고 있다고 말할 수는없다. 다만 이러한 내적 모순들을 통하여 상황이 얼마나 심대한 것인지 설명해줄 수 있을 뿐이다. 즉 우리가 현재에 대한 우리의 경험을 재현해낼 수 있는 능력을 점차 상실해가고 있음을 설명해줄 수 있을 뿐인 것이다.
‘실제 역사‘에 대해서 말해보자. 어떻게 정의하건 간에, 그것은 역사소설의 전통적인 대상이었다.- P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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