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philosophy)‘이라는 단어는 필로소피아(philoso스어에서 유래했다. 이는 사랑이라는 뜻의 필로스(DisJ아(philosophia)라는 그림] 필로스(philos)와 지혜라에 대한 사랑‘을 의미는 뜻의 소피아(sophia)가 합쳐진 것으로 ‘지혜에 대한 사람이한다. 본래 철학은 사회를 인식하고 자연을 느끼는 방법이었는데지금은 사람들이 자신의 세계관을 정립하고 이론화할 수 있도로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철학은 일종의 지식 종합체로 자연지식과사회지식과 사유지식이라는, 유형과 영역이 다른 세 가지 지식을철학이라는 범주에 넣어 정리한 것이다. 철학자들은 철학적 방법을 이용하여 미지의 세계를 탐색하고 어려운 추상적 문제를 해결한다.
개인에게 철학은 인생이라는 길 위의 안내등과 같다. 철학은 개인이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복잡한 생활 속에서 목표와 방항을 찾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사회에 있어서 철학은 사회 전체의식의 외부 표현이자 실천이며 세계 기원과 본질을 찾는 방법이고 사회 전체가 공통으로 추구하는 방향이다.
철학 문제는 일상생활과는 별 관련이 없는 듯이 보이지만 철학은 항상 우리의 생활을 인도하고 있다. 사회 발전에 중대한 여하을 끼친다는 점에서 철학은 과학과 비슷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