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서재

kub26님의 서재
  • 기록형 인간
  • 이찬영
  • 11,700원 (10%650)
  • 2016-04-01
  • : 365


[기록형 인간]

일,생각,비전을 기록하며 끊이없이 성장하라 

 

#책을 들어가며


▶기록이 중요하다는 인식은 항상 가지고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도 솔직히 기록의 중요성에 대해서 일반적인 이야기라고 선입견을 가지고 펼치기 시작하였다. 책의 저자는 내가 생각했던 것 보다도 좀더 구체적으로도 그리고 크게 넓은 생각으로의 기록을 말해주고 있었다. 

여러가지를 책을 통해서 배울수가 있었으며 그중에 내가 좀더 깨달은 것들 그리고 본받아야 할것들에 대해서 간단하게 리뷰를 해보도록 하겠다. 

 저자는 한국기록경영연구소 대표에 있다고 한다. 아..처음들어보았다. 기록과 경영의 조합 정말 필요한것 같다는 생각을 하면서... 


기록형 인간(개정판)

작가이찬영출판매일경제신문사발매2014.12.18.평점

리뷰보기


 







 

#기록은 글쓰기 


▶우리의 두뇌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적자생존 적는자만이 살아남는다는 말이다. 적자생존이 어떻게 두뇌에 영향을 주는지 청소년들의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후두엽을 사용 단순한 자극과 본능에만 반응하는 것, 그리고 좀더 두뇌발달에 도움되기위한 게임은 후두엽을 통해 들어온 상황을 전두엽에 전달하여 사고 판단을 해야 한다고 한다. 하지만 소설을 읽은 학생들은 좌측두엽의 신경회로가 활성되며 다 읽고난후에도 꾸준하게 좌측두엽의 신경이 활성화 되고 있다고 한다. 이내용은 기존에도 여러가지 매체를 통해 접하였다. 하지만 좀더 왜 우리가 손으로 글을 쓰고 그 글에대해서 생각을 해야 하는지 좀더 이해를 가게 해주는 부분이였다. 

 


 



# 독서를 통한 기록 


▶대한민국의 평균 월평균 독서량은 0.8권 이에 절반은 일반도서가 아닌 잡지와 만화라고 한다. 즉 0.4권인것이다. 아 정말 이말에 다시한번 놀랐다. 나는 그래도 0.8권은 되는줄 알았는데...

결국 독서는 사람의 생각과 의식의 깊이에 깊이 관여를 하게 된다. 더불어 그러한 의식과 생각은 창의력으로 발전하게 되어있는것이다. 책을 읽음으로서 그 책의 내용들을 정리하여 써보고 자신의 생각을 첨부하여 다시 글쓰기를 하는 것이다. 이로서 독서를 통해 또하나의 기록을 만들어내고 자신의 생각의 깊이를 키우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그나저나 우리나라 국민의 독서량은 어떻게 해야 올릴수가 있는것인가? 0.8권이라는 자료는 2013년도의 자료이니 현재는 스마트폰으로 인해 더욱 독서인구가 줄고있음은 걱정되는 일이다.






#기록의 방법 


▶저자는 이랜드 그룹의 출신이다. 내가 만나보고 책에서 본 이랜드 출신 분들의 공통점들은 우선 다독을 하고 메모를 잘하신다 더불어 3P다이어리를 사용하신다. 물론 3P다이어리를 만드신 분도 이랜드 출신이라고 들었다.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게끔 만들어진 3P다이어리에 대해서 이 책에서는 소개를 하고 있다. 물론 사람마다 자신이 사용하는 다이어리가 있지만 전혀 다이어리나 메모장을 쓰지 않는 사람들은 사용하는것도 좋을것 같다. 

 더불어 나도 항상 사용하는 에버토느-클라우드 메모프로그램에 대해서도 안내해주고 있다. 에버노트를 사용하여 일기 메모 자료관리 등을 하는 법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어떤식으로 하는지까지 알려주고 있다. 물론 에버노트를 잘 사용하려면 자신의 환경에 맞게끔 테그나 노트설정등을 해야겠지만 메모를 기본으로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유용한 자료가 될수 있다고 생각한다. 

 저자는 손으로 하는 메모 그리고 전자식 메모 둘다 어느것이 좋다고 하지는 않는다. 다만 그둘을 잘 이용해서 메모라는 그리고 기록이라는 것을 활용할수 있는 법에 대해서 강조를 하고 있다. 맞는 말이다. 어떤 상황에서는 손으로 메모하거나 글쓰는 것이 중요할수 있고 효율성이나 빠른 검색을 위해서는 전자메모를 사용하는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시간과 비전


▶시간관리에 있어 물리적인 시간관리보다는 의미있는 시간에 대한 관리를 잘해야 한다고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팁들이 있지만 류비세프식 시간관리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자신의 주간 시간계획 일간 시간계획등을 미리 세우고 그에 따른 실행에 대해서 확인하는 것이다. 류비세프란 사람은 1년에 5.5시간을 계획대로 못했다고 결과를 도출했던 사람이니 할말이 없을정도이다. 우리가 그정도까지는 아니지만 우리도 하루의 시간계획을 좀더 구체적으로 그리고 결과까지도 확인을 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이러한 방식도 좋다고 생각을 한다. 

 개인적으로 나에게 있어서는 운전을 하는 시간이 점점 많아지고 있으니 이에 대해 운전중에 할수 있는 시간관리 법에 대해서도 좀더 생각을 해보아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비전관리, 무조건 일반적인 꿈 비전을 생각해 보는것이아닌 (버킷리스트 같은) 내가 정말 할수있고 하고 싶은 비전을 적은후에 그에 따른 중.장기적인 인생목표 그리고 내가 어떻게 달성을하고 어떠한 행동을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한다. 당연히 실행이라는 가장 큰 산이 있음은 물론이다. 







# 책을 마무리 하면서 


▶기록은 어디서나 누구나 필요한 것이다.

우리 사람의 뇌는 무한대이기는 하지만 그렇게 하기위해서는 기록은 만드시 필요하다. 기록에 있어 기록을 잘하고 그 기록을 후에 내가 필요할때 찾아서 응용하는것이 최고의 목표가 아닐까 한다. 메모 툴, 필기구, 다이어리, 메모지 등등 많은 것들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실행력 즉 글로 표현을 하는 것이다.  기록은 결국 우리가 살아가는데 있어 좀더 효율적인 삶을 만들어줄거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기록하자! 


이책을 마무리 하면서 글쓰기에 관련된 좋은 책을 소개한다.

http://blog.naver.com/kub26/220665662046

무일푼 막노동꾼인 내가 글을 쓰는 이유 - 이은대 지음[내가 글을 쓰는 이유]그리고 당신이 글을 써야 하는 이유 #책을 들어가면서▶제목을 보면 무일푼 막노동꾼...blog.naver.com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