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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눈앞에서 보는 아이들의 무기력함이 형성되어온 과정은 슬픔과 분노, 해리와 분열이다. 이 과정의 결과로서 무기력을, 한심하다거나 개념이 없다고 매도하는 것은 너무 매정한 일이라는 것을 알리고 시작하고 싶다. 29p

무기력은 지금이 아니라 과거에 있었던 일련의 사연들이 쌓여서 만들어진 결과라는 것을 꼭 알고 나서 아이를 대해야 한다. 39p

심리학자 캐롤 드웩의 주장대로 ‘자녀에게 능력을 칭찬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능력이 없다는 것은 사실 살아야 되나 말아야 되나 존재 자체를 걱정하게 만드는 원초적인 일이기 때문이다. 49p

다 같은 무기력이라고 해도 아이들이 지닌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문제도 나타나는 현상도 조금씩 다르다. 따라서 아이가 무기력해진 사연을 잘 듣고 원인이나 과정이 어땠는지를 파악하고 나서 어떤 아이는 계단을 놓아주거나 힘을 실어줌으로써, 또 어떤 아이는 평가하지 않는 방식이나 평가에서 제외하는 방식을 적용해서 불안을 이겨내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52-53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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