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tman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지배의 법칙
- 이재민
- 16,200원 (10%↓
900) - 2024-03-08
: 743
FATMAN의 공식 북 리뷰 시리즈 shorts 101-24-23 지배의 법칙, 이재민 저, 2024 ★★★★☆
* 본 리뷰는 21세기북스의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끊임없는 우리 세계의 분쟁은 결국 해결가능한가? 싸우기 전에 취하는 행동인 국제법에 대한 이해를 돕는 책 출간! 믿고보는 서가명강의 새 신간임..
(자세한 리뷰는 프로필 링크나 아래 링크 참조 바람.
https://m.blog.naver.com/fatman78/223408825992)
2. 저자의 의도.
이미 다수의 서적들과 유투브에 차곡차곡 쌓인 명강의들로 이름을 알린 “서가명강”의 이번 신간, “지배의 법칙”은 서울대 법학과 이재민 교수를 택하였다. 이재민 교수의 이력은 쭉 서울대 법대에서 수학하고 일찍이 미국 로스쿨에서 국제법을 연구해온 분으로, 1992년 외무고시에 합격하여 국제 문제의 실무를 담당하고 미국 로펌을 거친 바 있는 학자이다. 현재 서울대학교 법대와 로스쿨에 강의 중인 국제법 전문가이다.
본 저서에서는 그간의 누적된 이력에 의한 주제보다 실로 급변하는 국제 환경에서의 국제법의 역활과 일반 대중들이 체감하지 못하는 그 기저에 대해 보다 더 알리는 역활을 하는 일종의 개론서에 가까운 모습을 보인다. 실로 복잡하고 미묘한 법률 용어들이나 장황한 계보의 나열없이 대중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사안들에 대해서 국제법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향후 가장 대두될 분쟁의 영역인 신냉전, 디지털, 극지방/우주, 기후변화의 4가지 키워드를 제시한다. 그럼으로써 국제법이 새로운 환경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고 나아가야할 지를 독자들과 문답하고 모색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 세 줄 요약평.
1. 국제 관계는 절대 우위의 힘이 명분상 존재하지 않는 정들이다.
2. 전쟁은 궁극적인 마지막 행위이며, 그 전에 국제법이라는 명분의 싸움이 반드시 존재한다.
3. 요즘 즐어 새롭게 발생하는 이슈들에 대해 국제법은 벌써 민감하게 반응하며 변화 발전하고 있다.
#지배의법칙 #이재민 #서가명강
#국제법 #국제규범 #국제분쟁 #미중갈등 #신냉전 #디지털경제 #극지방개발 #우주개발 #지구온난화
#러시아우크라이나 #이스라엘하마스
#도서리뷰 #책리뷰 #도서추천 #책추천 #서평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