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서재

-
  • 미래학자의 통찰의 기술
  • 최윤식
  • 17,820원 (10%990)
  • 2019-04-10
  • : 631

세상이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다.

셀 수도 없는 기술들이 쏟아져 나오고 사회는 그에 발맞춰 빠르게 태세를 전환한다.

나는 미처 쫓아가기도, 알아채기도 힘든 이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이들은 누구일까?

이들은 어떻게 사회를 변화시켜가며 그 창의력과 실행력의 원천은 무엇일까?

정답은 '통찰력'이다.



호불호와 상관없이 이 책을 읽는 독자는 두 가지를 알게 될 것이다.

하나는 통찰력은 주관적 마법이 아니라 객관적 기술이다.

다른 하나는 기술이기에 누구나 훈련하면 상당한 수준에 오를 수 있다.

이 두 가지만 설득할 수 있다면 필자는 최소한의 목적을 달성했다고 안도할 수 있을 것이며,

독자도 쉽지 않은 책을 집어 든 보람을 얻을 것이다.

p.26


저자가 말했듯이, 내가 이 책을 집어 들어 펼쳐 읽기는 쉽지 않았다.

우선 652 페이지라는 어마어마한 쪽수와 '통찰력'이라는 다소 생소한 주제 때문이었다.

저자의 직업인 '미래학자' 역시 생소하였으며 나는 그 존재를 이 책을 통해 알게 된 것이다.

게다가 책의 후반부에서 시작하는 북인북 '수학을 이해하기'라니!

중학교에 입학하자마자 수학을 포기했던 나로서는 매우 접근하기 힘든 책이 아닐 수 없었다.


책을 읽어보니 확실히 생각했던 대로 읽기 쉬운 책은 아니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작가는 여러 예시를 사용하여 독자를 이해시키려고 노력했고, 이는 꽤 효과가 있었다.

수학적, 철학적, 심지어 뇌과학적인 이야기까지 머리가 어지러운 이야기로 가득했으나 이해하기 힘든 정도는 아니었다.

게다가 설명이 이렇게 상세할 줄이야!

첫 대면에서 나를 겁먹게 만들었던 책의 두께는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무엇보다도 통찰력을 기르기 위한 방법론을 다루기 때문에 자칫하면 다소 뜬구름 잡는 소리를 하기 쉬운,

또는 그럴듯하지만 뻔한 대답을 내놓을 수 있을법한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학술적인 정보들이 바탕이 되어 더 납득할만한 내용으로 다가왔다.


책에 나온 통찰력을 기르는 방법은 매우 많기 때문에 그것들을 모두 적을 수는 없다.

내 머릿속에 가장 남는 것을 하나 꼽으라면 "많이 그리고 잘 읽으라."

앞으로도 책, 신문 또는 어떠한 활자를 포함한 것이라도 많이 읽어야겠다는 다짐을 다시 한 번 하게 되었다.


이처럼 우리는 미래를 예측하는 능력도 읽기를 통해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얻은 것이다.



미래는 갑자기 만들어지지 않는다.

p.410


이 책을 읽기 시작했을 때 내가 가장 의구심을 가졌던 부분은 통찰력을 훈련으로 기를 수 있다는 것이었다.

책에서는 워렌 버핏, 스티브 잡스, 제프 베이조스와 같은 유명 기업인들의 예를 설명하며 그들이 어떻게 통찰력을 가지고 크나큰 성공을 거두었는지 설명한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 나는 이들의 성공은 (물론 그들의 피땀어린 노력이 바탕에 있었겠지만) 운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고 생각했다.

그들이 하고자 하던 일이 우연히 시장의 흐름과 맞아떨어져서 그만한 성과를 냈으리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러니까 나는 그들의 성공이 순전히 노력과 재능, 그리고 운으로만 이뤄졌다고 생각한 것이 맞다.

그러나 이들은 남들과는 다른 뛰어난 통찰력이 있었고, 이것이 그들을 세계적인 기업가로 성장시켰다.

통찰력은 운이나 해당 분야에 대한 실력 또는 지식과는 다른 개념이다.


만약 당신이 이 책을 읽기 전의 나처럼 이들의 성공이 단순한 운 이라거나 지식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면,

이들의 성공에서 통찰력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는 사실과, 그들이 통찰력을 얻기 위해 오랫동안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것은 이 책을 읽음으로써 알 수 있을 것이다.



미래가 내게 변화를 강요하면 고통이지만,

내가 미래를 주도하면 변화가 곧 기회다.

p.25


이 책이 만약 어떠한 미래가 올지 예상하는 책이었다면 이 정도의 흥미를 가지지는 않았을 것이다.

오히려 내용에 따라 뻔한 것을 말한다거나, 신빙성 없는 이야기 정도로 치부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 책은 미래를 제시하지 않는다.

다만 당신이 그 미래를 이끌어 갈 수 있는 통찰력을 기르는 방법을 가르쳐 줄 뿐이다.


미래가 궁금한가?

통찰력을 가진다면 앞으로 다가올 미래는 당연히 예측할 수 있고, 더 나아가 당신이 만들어 나갈 수도 있다.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