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k026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범죄 심리의 재구성
- 고준채
- 13,500원 (10%↓
750) - 2020-08-21
: 867
2020년 12월 13일 조두순 출소로 많은 사람 특히 여성, 어린 자녀를 둔 부고, 안산시민 등이 두려움에 떨고 있다. 이외에도 N번방, 박사방을 포함한 성착취 영상 제작 및 유포 사건 등 아주 잔인하고 끔찍한 혐오범죄가 최근 수면 위에 오르기도 했다. 도시화와 산업화로 사람들은 점점 삭막하고 잔인해진다. 더는 이러한 혐오스러운 사건들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강호순, 오원춘 사건을 비롯한 수많은 강력범죄 사건 수사에 참여한 국내 최고의 프로파일러가 쓴 이 책은, <양들의 침묵>과 ‘잭 더 리퍼’, 국내의 화성연쇄살인사건을 아우르는 다양한 사례가 담겨 있다. 또한 제목처럼, 심리학을 빌어 범죄를 저지르는 심리, 목격자와 범죄자의 심리를 살펴본다. 개인적으로는 ‘깨진 유리창 이론’으로 범죄 예방을 다룬 부분이 재미있었다. 요즘 더욱 화제가 되고 있는 무고죄와 혐오범죄, 여성을 향한 범죄까지 바로 몇 달 전의 최신 사례까지 다루고 있다는 점도 아주 만족스럽다.
프로파일러라는 직업에 대해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가 되기 때문에, 경찰이나 관련 직업을 꿈꾸는 학생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평범한 직장인인 나로서는 점점 더 그 수가 많아지는 혐오 범죄 사건들 속에서도 서로를 지키고 폭력을 저지해야 한다는 의지와 소명이 자라나는 아주 열정적이면서도 따듯한 시간이었다.
리뷰어스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