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주제를 주고 글쓰기를 하도록 하면 어휘력이 풍부한 아이들은 좋은 문장의 글을 쓰게 된다. 자신의 기분이나 생각들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이런 어휘력은 아이들의 글쓰기의 보물상자와 같은 것이다.
글쓰기의 기초가 되는 것은 문장이고 그 문장은 낱말들이 모인 것이다.
정확한 쓰임의 낱말을 알기 위해서 필요한 책이 <똑똑한 낱말 퍼즐>이다. 2학년 2학기 교재에는 초등학교 2학년 2학기 교과서에 나오는 핵심 낱말들을 퍼즐 맞추기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교과서에 나오는 낱말 중에서 어렵게 느껴지는 어휘들을 중심으로 '가로 뜻풀이', '세로 뜻풀이'를 제시하고 가로, 세로의 빈칸을 채우도록 한다.

이 책의 구성은 총 6단계로 각 단계마다 7세트의 낱말 퍼즐, 4개의 학습 연계 놀이터가 있다.
낱말 퍼즐에서 익히게 되는 1학년 2학기 국어과 필수 낱말은 약 600여 개이다.
낱말 퍼즐만 한다면 아이들이 지루할 수도 있는데, 각 단계 마다 담겨 있는 4개의 학습 연계 놀이터는 학습을 하면서 재미있게 놀이를 할 수 있어서 학습 능력을 향상시켜 줄 수 있다. 놀이터에는 넌센스 퀴즈 풀이, 낱말 찾기, 그림자 찾기, 미로 찾기, 숫자 따라 가기, 의태어 찾기, 사자성어, 문장 완성, 숨은 그림 찾기, 비슷한 말과 반대말, 헷갈리기 쉬운 낱말, 바른 낱말 등 다양한 놀이들이 있는데, 이런 놀이들은 낱말 학습과 연계되어 있다.

이 책은 '아이 주도 학습'의 역할을 하며, '엄마 안심 학습'도 동시에 가능하게 한다. 낱말 익히기는 어떻게 공부하게 되면 지루할 수 있는데, 놀이터라는 구성에 있는 게임이 아이들에게 흥미롭게 학습할 수 있게 해 준다.

이 책을 통해서 낱말의 뜻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익힌 낱말을 가지고 어휘력과 문장력을 기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