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서재

2
히조잉님의 서재
  • 부동산 소액 투자의 정석
  • 김원철
  • 16,200원 (10%900)
  • 2019-11-06
  • : 1,876
부동산 시장은 이미 오를대로 오른 것 같고 지금부터 아무리 공부한들, 이렇다할 자본도 없는 상태에서 과연 부동산으로 재테크를 할 수 있을까? 싶었는데 그래도 여러가지 투자방법들 중에서 부동산이 제일 안정적으로 보였다. 그래서 소액투자부터 진지하게 공부해보려고 하던 중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서문부터 굉장히 매력적인 책이었다. "평범한 사람도 10년을 공부하면 누구나 원하는 수준의 경제 단계에 도달하게 된다."는 결론을 전제로 시작하기에 아직 아무것도 하지 않았지만 웬지모를 희망을 가지고 아주 집중해서 읽을 수 있었다. 그리고 단순히 부동산 투자를 통해 돈을 벌어 부를 축적하는 데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저자의 부에 대한 철학과 현실적인 조언들이 굉장히 좋았다.

이 책은 총 5장으로 이루어져있다.

1장 대한민국 부동산의 미래
1장에서는 인구 감소와 부동산 투자의 상관관계를 통해 필연적 위기 속 생존법을 알아보고 위기가 와도 성공하는 사람들이 어떤 사람들인지, 어떤 사람들이 망했는지, 또 어떤 사람들이 견뎌냈는지 살펴본다. 저자는 어느정도 부동산 공부의 기본기를 다진 후 끊임없이 사례를 습득할 것을 강조한다. 사례분석을 통해 판단력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2장 뉴 전세 레버리지 전략
뉴 전세 레버리지 전략이란 소액으로 전세를 낀 부동산을 매입하고 전세 보증금 상승분으로 다시 추가로 부동산을 매입하는 방식인데 자산 규모가 늘어나면 좀 더 상승률이 높은 대상으로 투자를 확대해나가는 것이다. 즉, 전세보증금 상승분으로 투자를 하는 것인데 2장에서는 '1단계 매도전략'부터 '4단계 매도와 전세 레버리지 전략 혼합'까지, 뉴 전세 레버리지 전략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그리고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들은 나도 평소에 궁금하던 부분들이었는데 이에 대한 답이 적혀있어 궁금증이 해소되어 좋았다.

3장 소액으로 아파트 투자하기
3장에서는 비 로열 아파트, 미분양 아파트, 입주 급매 아파트에 투자하는 법을 살펴본다. 평소에 비 로열 아파트나 미분양 아파트는 웬지 투자해서는 안될 대상이라고 생각했는데 타이밍과 입지조건이 괜찮으면 오히려 돈을 더 벌 수도 있다니 놀라웠다. 주의점과 핵심을 잘 정리해줘서 가독성이 좋았다.

4장 소액으로 빌라 투자하기
빌라도 웬지 막연하게 투자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했었는데 신축 빌라, 뜨는 지역의 낡은 빌라, 대지지분이 넓은 빌라로 나눠 각각의 경우에 따른 구체적인 팁을 알려줘서 좋았다. 구체적인 사례뿐만 아니라 그림과 도표가 같이 제시되어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거의 모든 호재가 오픈되기 때문에 어디가 좋은지를 아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가치의 크기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5장 소액 투자처를 보는 눈
5장에서는 택지개발구역의 오피스텔과 지방투자에 대해 다룬다. 거주용 오피스텔의 경우 집단대출을 통해 충분한 금액을 대출받아 월세를 놓는다면 괜찮은 수익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오피스텔은 투자성이 없다고 보지만 투자가치가 있는 오피스텔을 살펴보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리고 택지개발지구 오피스텔 투자 시 유의점이 자세하게 적혀있다. 부동산 투자는 대개 서울과 경기 지역에 몰리지만 소액으로 투자할 기회가 지방에 훨씬 많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라고 조언한다. 지방 투자는 광역시부터 할 것, 그리고 역세권 보다는 학군을 중요하게 봐야하며 더욱 세심하게 공급물량을 체크해야 한다.

"위험은 줄이고 확률을 높이는 행위를 계속하는 것"
투자는 '어차피 모르는 일이니 그냥 대충 해야 하는 일'도 아니고, '가장 좋은 결과를 안겨줄 것을 반드시 알아내서 하는 일'도 아니다. 투자는 '충분히 좋은 결과를 낼 수 있게 노력하는 일'이다. 저자는 '나오는 말'에서 인간 투자자로서의 마음가짐을 구체적으로 소개하며 마무리한다.

하나, 아닌 것부터 제외시켜라
둘, 고수에게 투자처를 알려 달라고 하기 전에 내공을 키워라.
셋, 인생의 행복이 돈에 있지 않음을 기억하라.

나같은 부동산 투자초보가 읽기에 매우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최근에 읽었던 책들("흔한 직장인, 마이너스 통장으로 시작하는 부동산 투자", "밀레니얼 이코노미", "짐로저스-앞으로 5년 한반도 투자 시나리오")과 묘하게 연결되어서 그런지 더욱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실제 사례를 제시하며 설명해 이해하기가 좋았고 같이 제시된 도표와 사진, 그림도 매우 적절했다. 그리고 마지막 '나오는 말' 부분이 특히 인상적이었다. "나는 내 앞에 주어진 작은 행복들을 즐기면서 경제적 성취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삶, 그래서 작은 성취에도 기뻐할 수 있는 삶이야말로 진짜 행복한 삶이라고 생각한다." 재테크분야 도서의 철학적 마무리! 그래서 나는 이 책을 더욱 추천하고 싶다.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