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하기에 자신이 생기면 인생이 바뀐다는 표지가 눈에 띕니다. 어떻게 인생이 바뀌게 될지 궁금하기도 하고 기대가 되는 표지였어요. 한석준 아나운서는 KBS 아나운서로 유명하지요. 훤칠한 외모도 한몫하는 깔끔한 표지가 인상적이에요.
나이가 들수록 말을 잘하고 싶어지더라고요. 대화가 중요하다는 것도 깨닫게 되고요. 사람을 판단하는 근거가 되니까요. 또 업무적으로도 말을 잘 하는 사람이 유리해요. 말을 잘하면 일을 잘한다고 생각하게 되니까요. 그래서 스피치 코치로 한석준 아나운서는 무엇을 말해줄지 너무 기대가 됐어요.
▶한석준 아나운서는?
-말하기에 누구보다 진심인 24년 차 베테랑 아나운서.
-KBS 29기 공채 아나운서로 입사.
-프로그램 진행: <우리말 겨루기>, <위기탈출 넘버원>, <연예가 중계>, <생생정보통>, <1 대 100>
-2015년 프리선언
-현 <프리한19>, <풀어파일러>, <문화시대> 등
▶책 키워드 3가지
프롤로그, 목차, 에필로그를 보고 난 후 생각한 세 가지 키워드는 말, 태도, 전략이었어요.
▶나누고 싶은 문장
♣고마움을 말로 표현하는 법

선물을 받을 때 어떻게 말하세요? 고마움을 잘 표현하시나요? 저는 왠지 모르게 선물을 받게 되면 너무 좋은데 쑥스러운 마음 때문에 " 뭐 이런 걸 다 사 왔어?"라는 말을 정말 많이 해요. 근데 제가 자주 쓰는 말이 가장 먼저 쓰여있더라고요. 도로 가져가라고는 하지는 않습니다. 그게 안 좋은 버릇이라는 것은 알고 있어요. 근데 잘 고쳐지지 않더라고요. 얼마 전에도 선물을 받았는데요. 선물이 마음에 들고 너무 정성이 가득하더라고요. 그런데 전 또 똑같이 말했어요. 그게 내심 마음에 걸려있었는데 책에서 이 내용을 보니 눈에 확 띄더라고요. 저렇게 말하는 습관을 꼭 고쳐야겠어요. 감사함을 충분히 표현해야겠어요. 기쁜 대로, 만족한 대로요.
♣나를 지키면서 거절하는 법

저는 거절하는 연습을 해요. 작년부터 하고 있어요. 거절을 잘 못하거든요. 예스맨이었어요. 제가 거절이 어려웠던 이유는 상대방을 거절하는 것으로 느낄까 봐였어요. 거절을 못 하니 어려움이 많아요. 하기 싫어도 해야 하고, 마음 상할까 전전긍긍하기도 하고요. 그래서 거절 연습을 시작했어요. 지금은 거절을 전보다는 잘 하고 있어요.
♣직장에서 신뢰를 형성하는 소통법

직장은 중요하잖아요. 가족들보다 더 많이 직원, 동료들과 있기도 하고요. 하루에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기도 하니까요. 그렇기에 공동체 의식이 중요하지요. 함께 문제를 공유하고 해결하는 과정이 신뢰감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내용이에요. 제가 팀원일 때는 솔직하게 이야기해주는 팀장을 바랐어요. 근데 팀장이 되니까 말하지 못할 거리들도 생기더라고요. 또 표현력이 부족하다 보니 제대로 전달이 안될 때도 있고요. 팀워크는 신뢰감에서 나온다는 것에 너무 공감이 되었어요.
▶이런 사람에게 추천해요
-말하는 기술을 알고, 빠르게 기술을 습득하고 싶은 사람
-내 생각을 잘 전달하고 싶은 사람
-상대방의 의도를 읽으며 대화하고 싶은 사람
-말 그릇을 키우고 싶은 사람
▶한석준의 말 하기 수업 한 줄 평
기품 있는 말 하기를 하고 싶다면 읽어보자.
*인플루에션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