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터 인지 모르게 유튜브를 클릭하면 온통 가상화폐 관련 영상이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것을 보게 된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기도 하고 나 역시 관련 내용을 찾아 보다 보니 그렇게 된 것 같다. 그러면서 눈팅만 하던 자리에서 벗어나 이제는 좀 더 구체적으로 투자로 이어가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던 때 마침 이 책 [가상화폐 완전정복, 곽상빈이장원 지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책의 저자 곽상빈님은 회계사, 변호사, 감정평가사로서, 코인 전문 세무사 이장원 님과 함께 함으로 책의 부제처럼 가상화폐와 관련한 기본 지식으로 세금까지 한 권의 책 속에 정말 꼭 필요한 내용을 알차게 담아 내었다.

책의 구성은 그동안 우리가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막연했던 심지어 두렵기도 했던 가상 화폐와 블록체인의 이해로부터 시작한다. 가상화폐와 일반 화폐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어떤 탄생 스토리로 시작해서 오늘에 이르게 되었는지 그리고 비트코인의 특징과 원리, 블록체인과 채굴에 대한 이해까지 정말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채굴’한다는 말을 문자 그대로 해석하다 보니 이해를 못했는데 비로소 그 의미도 제대로 이해하게 되었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실전 코인 투자에 대한 이야기다. 쉽게 주식과 비교하면서 코인투자의 안전성에 대해서도 다루어준다. 당장 책만 보고도 투자로 나아 갈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비롯하여 코인 투자 종목 선정을 위한 가이드까지 정말 꼼꼼하게 살펴 준다.
물론 무 조건적인 투자는 분명 안되어야 하기에 코인에 대한 다양한 배경 지식은 물론, 나문의 투자 기준에 대한 이야기도 정확히 짚어 준다. 아직 초보이기에 코인 차트 분석 기법이나 디파이 투자, NFT 등의 내용 등은 다소 어려웠지만 그래도 눈에 자주 익힐 필요성도 깨닫는다. 마지막 장에서는 가상화폐 관련 세금에 대해서도 콕 짚어 준다. 가상자산 소득세에 대해서 미리 공부하고 진정한 세후 수익을 계산하고 극대화 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전략을 소개해 주고 있다.

컴알못이라도 이 책의 안내를 받는다면, 그리고 책에 소개된 관련된 용어 등을 익히고 두어번 반복해서 읽는다면 막연했던 코인, 가상화폐 투자의 세계까지 결코 낯설지 않게 다가올 것이라 확신한다. 막연히 몰라 두려웠던 세계를 새롭게 바라보고 이해하고 도전할 수 있는 안내서로의 역할에 이보다 더 충실한 책을 아직 발견하지 못했다.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가상화페의 시대 너무 친절하게 인도하는 이 책 안내자의 손을 같이 붙잡아 보시길 추천한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 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