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는 눈 키우는 법
ssomush 2022/06/18 20:47
ssomush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보는 눈 키우는 법
- 베티 에드워즈
- 14,400원 (10%↓
800) - 2022-05-25
: 144
<보는 눈 키우는 법: 우세한 눈이 알려주는 지각, 창조, 학습의 비밀>
안목이 아니라 실제 보는 '눈'이 주제였다! 미술교사인 저자가 '더 우세한 눈'이라는 검증된 과학적 진실을 토대로 다양한 이야기를 전개한다.
🥸 왼눈잡이 vs 오른눈잡이
좌뇌-오른눈잡이, 우뇌-왼눈잡이, 이렇게 교차로 더 우세한 눈을 사람들은 가지고 있다. 예전 초상화를 보면 한쪽 눈에 더 강조가 들어가거나, 여성이 대상인 초상화인 경우 덜 우세한 눈이 더 전면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었다고도 한다.
'눈'은 서양에서도 한 영혼을 담고 있는 존재로서, 표지에 장식된 '눈 초상화'를 비롯해, '눈'이라는 존재가 어떻게 표현됐는지도 훑어본다.
🔖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세계
부제에 적혔듯 우세한 눈과 지각, 창조, 학습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어서, 미술책인지 과학책인지 신기하게 주제를 넘나드면서 이야기한다. 얼마나 아는 내용이냐에 따라 산만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러나 저자가 지적하고 우리도 보고있는 것처럼 시각 커뮤니케이션이 문자를 넘어설만큼 우리의 일상을 압도하고 있으므로 '그리지 않은 것은 보지 않은 것이다'라는 말을 기억하면서 새로운 눈으로 보려는 노력을 해본다면, 내가 모르던 세계를 알게 되는 기쁨을 누릴 것 같다.
-
입시미술학원에 다니면서, 알고 있는 개념을 그리지 말고, 관찰하고 보이는대로 그리며, (3차원 공간이라는 개념으로 선으로써 공간을 만들지 않고) 저자의 말처럼 음성적인 공간을 인식해서 입체를 표현할 때는 톤으로 표현하는 것을 배웠는데, 그떄 생각이 났다. ✍🏻 (나는 오른손잡이에 오른눈잡이지만) 자화상그릴 때 "너는 널 참 잘 아는 아이구나!"라는 희한한 칭찬을 받았던 것도 생각난다. 직접 자신의 얼굴과 눈을 그려볼 수 있는 가이드 페이지도 마련되어 있어서, 쉽게 따라해볼 수 있고, 간만에 연필을 잡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artbooks.pub 도서제공
#아트북스서포터즈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