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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간아로하
  • 콘텐츠 크리에이터 창업 & 세금 신고 가이드
  • 잡빌더 로울.최용규(택스코디)
  • 15,300원 (10%850)
  • 2023-06-30
  • : 100

유튜버, 인플루언서, N잡러, 1인기업가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존재하는 현실입니다. 예전에는 상상도 하지 못했던 ASMR (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 자율감각 쾌락반응, 뇌를 자극해 심리적인 안정을 유도하는 영상으로 바람이 부는 소리, 연필로 글씨를 쓰는 소리, 바스락거리는 소리 등을 제공해 준다) 등 독창적인 콘텐츠를 통해 부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이 책은 콘텐츠로 돈을 버는 방법부터 세금 신고 그리고 절세법에 다루고 있습니다.


콘텐츠 하나로 돈을 버는 방법부터 세금 신고, 그리고 절세법까지


이 책은 제목에 걸맞는 내용을 3가지로 분류되어 찾아보기 쉽습니다.

_콘텐츠 크리에이터로 태어나는 법

_콘텐츠 크리에이터 사업자등록과 세금신고

_콘텐츠 크리에이터 절세법

Part1은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하면서 첫 번째는 '일단 시작하자'입니다. 저자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장점으로 자유로운 삶과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일을 할 수 있는 형태를 들었습니다. 그는 "누가 먼저 자신의 기록을 기획력을 갖춘 콘텐츠로, 빠르게 대중적 감각을 담아 선 보이느냐의 차이"라고 합니다.

Part2 부분의 사업자등록과 세금신고 부분에서는 일반적인 내용이지만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입장에서 설명했습니다.

그외의 사업자등록증, 업종코드, 부가가치세 및 종합소득세 신고일정, 사업자현황신고 등 처음 사업자를 낸 분들을 위한 자세한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별개로 개인적으로 궁금했던 유튜버의 소득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유투버 소득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구글 애드센스라고 하는 광고수입니다. 구글이 개인 유뷰브 채널을 통해 광고하고 거기에 따른 광고수익을 구글과 유투버(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분배하는 것입니다. 구독자 1,000명 이상, 최근 12개월간 총 제셍시간 4,000시간이 넘어야 애드센스에서 수익이 생기고, 이후 광고구익이 100달러가 넘어야만 실질적으로 수령이 가능합니다. 세금문제도 100달러가 넘는 시점부터 발생합니다.

다음은 직접 특정 브랜드와 광고계약을 맺고 제작할때 PPL (제품 노출을 통한 간접광고)을 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수익이 현금 외에 현물로도 제공될 수도 있는데, 이론적으로는 현물도 시가평가를 해서 세금을 신고해야 합니다. 인지도가 높은 유투버는 현물뿐만 아니라 현금 등의 대가도 크기 때문에 그에 맞는 신고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수퍼챗을 통한 후원금 수입니다. 아프리카tv 별풍선과 같은 개념인데, 라이브 스트리밍 (실시간 전송)을 하면서 계좌로 후원금을 받는 것입니다. 보통 수수료 40%를 구글이 가져가고 60%는 제작자가 갖는 구조입니다.

다만, 애드센스와 PPL 은 광고수익으로 잡을수 있지만, 후원금의 경우 기부금으로 봐야 하느냐에 대한 논쟁이 아직 남아 있습니다.

p.92-93


저는 이 책을 선정한 이유가 되는 부분입니다.

사업자 등록 여부에 따른 세금신고는 다음과 같습니다.



Part3 의 절세법은 부가가치세와 종합소득세의 절세법, 프리랜서 절세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부록으로는 공유숙박업과 SNS마켓, 웹툰작가, 배달 라이더 등 세금신고에 대한 부분이 짧지만 눈길을 끕니다. 저자가 대중적으로 읽고 배울 수 있게 기획한지라 독자는 쉽사리 읽히는 책입니다.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시작하는 분들이 접하면 도움이 되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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