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서재

레비아님의 서재
  • 생각하면 쉬운 수학 1단계
  • 어린이를 위한 수학교육연구회 외
  • 8,100원 (10%450)
  • 2018-08-30
  • : 111
수포자 아닌 듯 수포자인 나! 미련때문이었는지 학교 졸업 후에도 가끔 수학의 정석에 손을 대곤 했었다. 시간이 갈수록 처음보는 것처럼 아무리봐도 이해가 안 되고 수많은 수학 기호들은 외계어일 뿐... 그렇게 점점 멀어져가는 그대는 수학, 수학, 수학..

결혼을 하고 육아에서 벗어날 때 쯤 아이 교육에 관심을 가져야 했다. 스토리텔링수학, 스팀수학으로 초등수학이 들썩일 때 손으로 생각하는 수학을 만나 창의적이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는 커리큘럼들을 체험하면서 나의 뇌는 번뜩이고 고차원의 수학까지는 아니어도 내 아이의 기초수학만큼은 직접 가르쳐야겠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분명 배울 때는 잘 활용할 수 있을거라 생각했는데 실천하기가 쉽지않았다. 엄마표는 정말 부지런해야 하더라~

요즘 딸냄은 수학과 전쟁 중이다. 이해가 갈 듯 말 듯, 긴가민가? 획신이 없으니 자신감도 떨어진다.  엄마는 수학을 참 잘한다고 칭찬하는 딸아이..아직 나의 실체가 들통나지 않은 듯..하나 도둑이 제 발 저린다고  말해 버렸다.

"엄마 학교 다닐 때 수학시험을 봤는데 28점 맞고 충격 받았었어. 그 때 열심히 들여다보고 공부하니까 실력이 늘더라구!" 

딸냄은 정말 그랬냐며 재차 물어보고, 나는 창피함을 뒤로하고 너는 엄마보다 잘하니까 금방 따라잡을 수 있을거라며 격려해주었다.

수학이 머리 아프게 어려운 딸을 위한 지원 사격!
수학 개념과 원리를 쉽게! 쉽게!
드디어 우리집에 쉬운 수학이 상륙했다.

먼저 표지탐색~레이더 작동 중..표지만 봐도 왠지 수학정복자가 된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다.

사이즈는 두껍지 않아 휴대하기 좋고 슬쩍 들춰보니 부담스럽지 않게 시작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나 아이의 반응은 펴보기도 전에 싸늘하다. 

"수학 문제집이야? 생각하면 쉬운 수학? No! No!
생각하면 어려운 수학이지. 책 제목이 잘못 됐네."

툭 내 뱉고는 휭~제 방으로 가버렸다.
그렇다고 내가 여기서 포기할쏘냐! 흐훗~

잠 자기전 심심해하는 아이에게 색칠할래? 한 마디 했을 뿐..쉬운 연산에 색칠을 뚝딱 해 버렸다. 그림그리기를 좋아하는 아이라 뒤적뒤적 재미난 거 없나 찾더니 이야기수학에 빠져 잠 잘 생각은 안하고 나에게 자꾸 문제를 낸다.

다음 날, 전지에 아이를 눕혀 그리고는 뉴기니족의 숫자놀이로  셈하며 한참을 깔깔대고 웃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수학 역량을 길러주는 책 

수학의 숨은 이야기를 나누고, 헷갈리거나 어려웠던 문제를 다시 짚어보고 해결해 본다. 다양한 관점에서 여러 가지 방법들을 제시하고 여러 답을 찾았을 때 생각하는 힘이 쑥쑥 자라겠지! 수학의  재미에 풍덩~~수학적 사고력을 얻을 수 있다고 하니 기대하지 않을 수 없다.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이 직접 구성하고 쓴 초등 사고력 수학 프로그램! 초등 수학 집필진의 강력추천! 믿고 봐도 되겠다.

단계별 5가지 유형으로 수학 개념과 원리를 쉽게하고 자기 주도 학습에 도움이 될 것이다.

첫째, 이야기 수학으로 수학 개념을 확실히 배운다.
둘째,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학교 수학을 익힌다.
셋째, 추론수학으로 탐정처럼 문제를 해결해 본다.
넷째, 다답수학으로 문제 푸는 즐거움을 느낀다.
다섯째, 퍼즐*게임하면서 수학 실력을 발휘한다.

이야기 수학을 살펴보니 고대 숫자는 흥미롭지만 어렵다. 우리는 인도 아라비아 숫자를 쓸 수 있음에 감사해야지싶다. 수학의 발견, 많은 수학자들의 이야기가 궁금하다.

빠른 연산, 반복 학습도 중요하지만 수학에 어려움을 느끼는 아이라면 흥미를 갖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는 요소들이 다양해서 지루하지 않다.

나로서는 아이가 질문을 할 때 알고는 있지만 아이가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눈높이 설명이 되지 않아  말문이 막혀 난감할 때가 있었다. 이 책은 그런 나를 위한 충분한 가이드를 제공한다. 초등수학이라 되어 있지만 구성내용이 놀이 수학을 연상케 하니 5살 둘째와도 재미있는 수학이 가능하지 않을까?

요즘 서술형 수학 문제에 어려움을 겪는 큰 아이를 생각하니 그림을 수학 문장으로 만든다거나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상황들을 이야기하고 직접 문장제를 만들어 보면 좋을 것 같다.

이야기 수학으로 시작해 게임수학으로 마무리하며 간단하면서도 쉽게 알 수 있도록 답과 풀이를 내놓았다. 그럼에도 하다하다 안 되면 연락하란다.

<생각하면 쉬운 수학> 시리즈를 가정에서 부모님과 자녀가 함께 보고 이야기 나누면서 한 문제씩, 한 단계씩 해결해 보았으면 한다는 당부의 말이 고개를 끄덕이게 했다. 해라~해라~말 뿐인 것 보다 함께 살펴보며 피드백이 되었을 때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1단계에서 6단계까지 시리즈로 나온다고 하니 다음 단계도 기대해 본다.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