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알고 자립하고 배려하기를 기뻐하는 반"
책의 제목이기도 하고 저자의 교육철학이 담기기도 한 알자배기는 현직교사이신 저자의 담임반 급훈이라고 한다.
현직초등 교사가 교육일선에서 아이들을 지도하면서 가장 크게 목소리를 내고 싶었던 것이 '공부의 주도권은 학생에게 있어야 하고 스스로 배움을 즐거워하며 공부의 주인이 되어 남을 도울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가르치고 싶었다'는 ....바로 저자의 말이다.
그 자기주도 학습의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 다름아닌 우리가 잘 아는 '복습'이란 방법이고, 그 복습은 바로 배우고 익히는 것,그 '익힘(習)'에 관한 방법론적인 설명이 이 책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초등저학년(초1,초3) 학부모로서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일컬어지는 초3시기를 코로나 상황에서 가정에서 지켜보자니, 그동안 엿볼 수 없었던 교과내용과 학습방법들이 온라인교육 중에 노출되면서 왜 이 시기가 중요한지를 경험하게 되었고, 이 중요한 시기에 어떻게 아이의 자기주도 학습을 도와줄 수 있을 지 많이 고민하게 되었다.
이 책은 그런 면에서 학부모가 당황하지 않도록 세심한 교육적 가이드를 주고 엄마로 하여금 아이에게 긍정적이고 친절한 안내자가 되어줄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심어주었다. 사교육을 의지하지 않고도 매일의 습관화된 복습을 통해서 최고의 안내자인 교과서의 확실한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곁에 두고 숙지하고픈 책이다.
1장. 복습으로 하는 자기주도 학습

학습의 과정을 그림으로 한눈에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준다.
피드백의 과정이 복습을 말하는데 3장에서 자세히 다룬다.
2장. 배우기
학교공부를 우선하며하여 최고의 교육지침서인 교과서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설명하고 있다. 잘 배우기 위한 방법으로 잘 듣는 방법, 적극적으로 생각하며 집중하는 방법으로서의 질문하기, 질문으로써 찾아내는 구멍-복습의 필요 지점을 말해준다.
3장. 복습원리
공부를 잘 하려면 내가 잘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한데 그 것을 아는 능력이 메타인지능력이고 메타인지를 단련하는 것이 출력식 학습방법이다.
출력식 공부방법이란 알고있는 지식을 꺼내어 확인하는 활동으로 공부한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도록 복습할 수 있는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한다.
4장. 복습방법
출력식 복습방법의 중요성을 소개한다. 출력식이란 배운내용을 꺼내어서 언제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으로, 읽기, 설명하기, 연상하기(백지에 쓰기), 공책정리하기, 암기, 문제풀이, 확장하여 공부하기(깊게 공부하기)를 세부적으로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5장. 복습실행
교과서를 가장 기준으로 삼아 복습의 가장 중요한 시기(수업직후, 방과후, 시험을 위한 복습)에 대해서, 각 과목별(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복습시 중요시 해야할 방법들에 대해서 정리해주고 있다.
6장. 복습습관
"습관과학"에 관한 두 책 <해빗>과 <작은 습관의 힘>을 인용하면서 복습이 매일의습관이 되어 일상속의 하나의 패턴이 되어 흘러가게 하도록 하라고 말한다.
작은 분량, 쉬운 내용으로 시작하고 매일의 작을 실천이라도 실행했을 때 성취감을 느끼도록 많이 칭찬해주고, 지체없이 시작할 수 있도록 바로바로 행동으로 옮기는 연습으로 복습습관을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라는 격려도 담겨있다.
교육현장의 교사이자 학부모의 마음으로, 밥을 입에 떠 넣어주듯 하나 하나 자세히 설명해주시는 저자의 목소리가 너무나 따뜻했다.
공부의 의미는 공부 자체에 있습니다...
'공부가 재밌다'고 말하는 사람은 공부에 몰입할 때의
그 짜릿함, 쾌함을 알고 있기에 그 공부몰입을
자꾸만 경험하고 싶어합니다....
시험점수를 위한 얕은 노력이 아닌
깊은 이해를 목표로 하는 '탁월함의 추구'가
곧 몰입을 불러옵니다...
몰입을 가능하게 하는 공부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출력식 방법,
복습에서 답을 찾아봅시다!!
아이들은 모두 자신의 삶을 빛나게 해 줄 내면의 힘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한다.
그 숨겨진 보물이 당장 보이지 않는다고 전전긍긍 걱정할 것이 아니라,
아이의 잠재력대로 대접하면 그보다 큰 사람이 된다는 괴테의 말처럼
아직 완성되지 않았지만 마치 완성된 것처럼 여기고 믿어주자!
아이가 공부에 있어서 또 자신의 삶의 주인으로 잘 설 수 있도록
믿어주고, 이 책에서 배운대로 밀어주고 도와줄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 이 서평은 네이버 미자모카페의 서평단으로 책자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