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새해 들어 코스피 지수는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네요.
불과 1년 전 2400선 안팎의 박스피였던 때와는 비교할 수 없는 상승세라서 이젠 누구도 코스피 5천 시대를 의심하지 않는 분위기네요. 이럴 때 부랴부랴 투자를 결심한 사람들이라면 어떤 종목을 사야 할까를 고민하고 있을 거예요. 그러나 잠깐, 투자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이 있어요.
《제대로 알면 돈이 되는 IT 산업 트렌드》는 앞으로 10년, 시장을 주도할 '돈이 되는 IT 대표 산업'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이에요.
저자는 코스피 상승세에 투자는 하고 싶은데 복잡한 것은 싫고, 지속적으로 마음 편한 투자를 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이 책을 썼다고 하네요. 이 책은 투자 종목이나 투자 기법을 알려주진 않지만 그 대신에 투자의 마음가짐 세 가지를 알려주네요. 첫 번째는 자신이 놓친 기회에 대해서는 '이건 내 몫이 아니다'라고 생각하라, 두 번째는 여웃돈으로 투자하라, 세 번째는 시장을 보는 눈을 키워야 한다는 거예요. 순서는 마지막이지만 가장 중요한 건 시장을 보는 눈을 키우는 일이네요. 다른 사람들의 말에 휘둘리지 않는 중심을 잡으려면 시장을 제대로 볼 줄 아는 눈이 필요해요. 관찰하기, 질문하기, 검색하고 검증하기의 과정을 통해 시장의 흐름을 읽을 수 있어요. 저자는 오랫동안 트렌드를 관찰하며 시장에 참여해온 트렌드 워커의 관점에서 여덟 가지 미래 키워드를 뽑았는데, 이것이 우리가 이 책에서 살펴볼 IT 산업의 흐름이네요.
앞으로의 우리 미래를 이끌게 될 인공지능 AI, 휴머노이드 Humanoid, 뇌-기계 인터페이스 BMI , 메타버스 Metaverse, 뉴에너지 New Energy, 양자컴퓨터 Quantum computing , 전기차 Electric Car , 뉴스페이스 New Space까지 각 키워드들이 의미하는 미래와 이를 주도하는 글로벌 기업과 국내 기업에 대해 알려주고 있어요. 저자는 기업이 아닌 산업을 보고, 산업의 흐름을 이해해야 지속가능한 투자로 나아갈 수 있다고 조언하네요. 기업들은 교체될 수 있지만 산업의 흐름, 그 방향은 바뀌지 않기 때문에 그 변화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거죠. 그러니 제대로 된 공부를 해야만 성공적인 투자자가 될 수 있어요. 미래를 만들어가는 산업의 흐름과 그 흐름을 실제로 움직이는 기업들을 이해할 수 있는 똑똑한 트렌드 공부가 되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