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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성욱의 그림으로 읽는 과학사
- 홍성욱
- 17,820원 (10%↓
990) - 2023-11-10
: 1,445
과학의 역사는 냉정한 이성으로 사실과 진리를 발견해온 역사로만 기술될 수 없다. 그 이유는 과학의 역사에 사실의 축적과 이론의 발전만이 아니라, 이론과 실험의 오류, 퇴형, 답보가 도사리고 있으며, 이 모든 것들은 다시 열정, 상상력, 감정, 감수성, 욕망, 경쟁심, 심지어 편견을 가진 과학자라는 존재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세상의 여러 재원을 이용해서 자신들의 이론을 더 설득력 있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살아있는 사람들이다. -p16~17
요즘 과학 커뮤니케이터를 자처하는 과학자들이 유튜브에 나오면서 ‘오홋 과학이 좀 재미있네, 과학자들이라고 해서 모두 T는 아닌가바?’하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호기심이 가득해서 사람이라는 존재가 궁금하고 잘 지내고 싶어서 과학을 공부하기 시작한 사람들 같았다. 그러면서 어쩌면 예술가만큼 상상력이 뛰어난 사람들이 아닐까 생각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원자를 믿고? 존재할 지 안할지 모를 저 머나먼 우주(절대 살아서는 갈 수 없을)를 관찰하는 것을 보면 말이다.
‘그림으로 읽는’이라는 수식어구 하나만 믿고 과학의 역사 책 읽기에 도전했다. 이 책에 나오는 그림은 거의가 옛 과학자들의 책과 논문에 실린 “권두화”를 설명하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 권두화라는 것을 현재는 거의 그려지지 않는데, 근대 과학의 태동시기의 권두화를 보고 설명을 읽다보니 이처럼 과학적인 그림이 또 어디있을까 싶다. 직관적이어서 주장하는 바를 알아낼 수 있는 강력한 그림들이었다.
아주 세밀한 뒤러의 <멜랑콜리아I>의 다면체, 브라혜의 천문 관측 기구들, 망원경을 통해 육안으로 관찰한 갈릴레이의 달 표면 스케치 대단대단. 권두화들 대부분 여신들이 빛을 비추고 천사가 과학 이론을 밑받침하는 오브제들을 들고 하늘을 날고 있는 책표지라니, 재미있다.
과학에서의 이미지들은 그 자체로 생명력이 있다. 이미지는 이미지를 낳고, 오래된 이미지는 새로운 이미지로 점차 변한다. 죽은 것 같은 이미지도 오랜 시간이 흐른 뒤에 엉뚱한 곳에서 부활한다. 보통 이미지는 과학의 내러티브를 쉽게 설명하는 과정에서 등장하지만, 새로운 이야기를 낳기도 한다. 이미지는 과학의 역사를 더 풍성하게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과학의 역사를 예기치 않은 방향으로 이끌기도 한다. 과학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이미지들을 읽는 것은 과학을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맥락에서 파악하는 작업이며, 이런 작업은 과학을 더 흥미롭고, 더 살아 있으며, 더 인간적인 것으로 만들 수 있다.-p289
책은 총 3개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1. 근대 과학의 탄생. 그러니까 지구는 둥글고 지구는 태양 주위를 돈다는 것이 확립되어가던 시기의 이야기.
2. 이성과 근대성. 근대 과학이 태동하여 점차 이성주의, 계몽주의 등 인간 중심의 과학으로 변해간다. 그때 소외되는 인물들도 생기고 생략되는 인물들도 생기는 때.
3.이미지의 생명력과 현대 과학. 그렇다면 이제 과학은 어떻게 해석되어야 할까. 예술이 현대 과학과 무슨 상관이 있을까. 예술이 과학을 좀더 인간적으로 만들어줄까.
특히 3부 ‘라투르와 가이아’에서 ‘정치 생태학’이라는 부분. 지구의 기후 위기에 대해 집단에 따라 서로 다른 해석을 한다는 부분이 답답했다. 과학이 예술과 협업하여 인간적으로 진행되기도 하지만 정치와 손잡고 이해할 수 없는 부분으로도 진출할 수 있다는 것이 참 무섭다.
기후 과학에도 사실과 정치가 혼재되어 있고, 기후 회의론에도 사실과 정치가 혼재되어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라투르는 누구의 사실이 더 확실한가만을 따져서는 안 되고, 이와 함께 누구의 정치가 더 바람직한가도 따져야 한다고 본다. -p331
이 책은 과학의 역사에서 나오지도 않았고 찾아보기 힘들었던 과학의 역사를 만든 작은 디테일을 읽는 재미가 있다. 이제 막 과학의 재미에 눈을 뜬 이들에게 추천한다. :) 인상깊었던 샤틀레 부인의 이야기로 서평을 마무리 해본다.
“고백하건대, 내가 만일 왕이라면 다음과 같이 시도할 것입니다. 나는 인류의 절반을 생략해버리는 이 같은 악습을 바로 잡을 것입니다. 나는 여성이 인간의 모든 특권, 특히 정신적인 것들에 참여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 우리가 현재 일상 업무들을 처리하는 방식은 여성들의 정신을 향상시키기보다는 너무나 자주 약화시키고 제한합니다. 여성과 남성을 동등한 파트너로 볼 때, 그들의 상호작용은 모든 이의 지식을 확장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p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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