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교수 방법은
문법 번역식 교수법 -> 직접식 교수법 -> 청화식 교수법-> 의사소통 교수법 으로
모국어가 아닌 제2언어 교수법은 시대에 따라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변해봤어요.
제 또래라면 영어는 고전적 교수법으로 배웠을텐데요.
언어 학습 성공의 핵심을 학습자가 겪는 언어 경험의 질에 두고 있는 현대적 접근법, 의사소통적 교수법은
"의사소통적 교수법은 원어민의 실제 발화나 글, 즉 구어와 문어에서 사용되는 실제 텍스트를 활용한다. 가르치는 사람 중심인 문법 번역식 교수법과 달리 의사소통적 교수법은 학습자 중심의 읽기, 듣기로 시청각 자료를 매우 풍부하게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자는 원어민의 실제적인 의사소통 샘플에 많이 노출되어야한다."
라고 정의 되어 있어요.
지금 시대에 통할 수 있는 방법이고요.
영어를 누군가 가르쳐줘야 배울 수 있다는 수동적 학습법은 더 이상 불필요해요.
아이들 스스로 듣고 읽으며 능동적으로 익혀 나갈 수 있는 환경은 이미 갖추어져 있고요.
가능한 한 그 언어로 자신을 둘러싸는 것을 몰입이라하는데, 해당 언어를 사용하는 국가에 거주하거나, 해당 언어로 된 영화나 티비 프로그램을 보고, 해당 언어로 된 음악을 듣고, 해당 언어로 된 책을 읽고 원어민과 대화하는 것이죠. 현지 거주하지 않아도 충분한 인풋 몰입이 가능한 세상에 우리느느 살고 있어요.
이런 몰입을 위해 장기간 끈기 있는 노력이 필요한데요.
영어는 평생 삶에 필요한 도구와 같기에 우리는 이런 노력을 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 같아요.
"내 언어의 한계는 내 세계의 한계를 의미한다."
지금 사는 세상을 대변해주느느 글이기도 한데요.
어릴때부터 영어에 제대로 노출하고 몰입한 경우 초등 5학년이 되었을 때, 뉴베리 수상작과 함께 아웃풋 수업이 가능하다고 작가님은 말씀하세요.
speaking 과 writing을 발현시키는 세상의 단 하나뿐인 수업이 이 책에 담겨있다고 합니다.^^

Holes 부터 Hoot까지 총 24개의 작품이 실려있는데요.
저는 3번째 작품 Lois Lowry 의 'Number the stars(별을 헤아리며)' 부분을 찍어봤어요.
이 책은 어른들도 좋아하는 책으로 작가가 독자에게 질문을 하며 생각할 거리를 주는데요.
첫 부분에는 줄거리가 소개되어있고요. 테마 부분이 나와요.
이 소설의 배경은 세계2차대전에 대한 이야기에요.
유럽의 작은 나라 덴마크에서 이야기가 시작되요.
덴마크는 독일군이 침략을 시작할 때 바로 항복을 하는데요. 전쟁으로 맞서기엔 지리적으로도 군사수로도 많은 국민의 목숨을 잃을수 있기 때문이였죠.
1945년 인종 청소라는 이름으로 당시 전체 유럽 유대인 인구의 거의 2/3에 해당하는 약 600만명의 비극 적인 죽음에 대해 이야기하며 강제 수용소에서 무고한 유대인들이 고문과 살해를 당한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배경을 알고 나면 소설을 더 이해하기가 쉬워요.

테마 다음은 질문에 대한 내용이 나오는데요.
스토리에 대한 간략한 요약과 당신이라면 나치 병사들 앞에서 용감하게 행동할 수 있는지에 대해 묻는 부분이 나와요.
이야기 관련된 질문도 나와서 스토리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 점검할 수 있어요.
캐릭터에 대한 질문과 테마 질문도 나오고, 단어에 대한 설명도 나와서 책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답니다.



엄마표 영어로 인풋이 된 친구들이 아웃풋을 할 때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책 같고요.
다시 영어 시작하고 싶은 성인들도 도움 받을 수 있는 책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책만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서평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