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리뷰] 죽음 2
책사랑 2023/05/17 16:17
책사랑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죽음 2
- 베르나르 베르베르
- 14,220원 (10%↓790)
- 2019-05-30
- : 11,048
※ 베르나르 베르베르 죽음2 리뷰
죽음2를 읽으면서 죽음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산자로써의 죽음이 아닌 망자로써의 죽음으로..
주인공은 자신의 죽음에 관해 추적해나가며 자신도 모르게 스며들듯이 죽음을 새롭게 생각해보고 있는 듯하다. 그걸 읽는 독자들 또한 똑같이 죽음의 느낌, 죽음의 상황들을 떠올려보게 되고 그러한 과정이 아이러니하게 그와 반대의 축이라고 여겨질 수 있는 삶에 대해 더 깊이있게 생각하게 만든다.
종종 영혼이 구천을 떠돈다라는 표현을 듣는다. 그런 떠도는 영혼들의 삶의 스토리는 삶과 내 주변사람들을 떠올리며 관계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한다. 그렇지만 너무 무겁게가 아닌 적당선에서 그러한 부분들을 고찰해보게 한다. 이것이 내가 느끼는 이 책의 가장 큰 매력포인트 인것 같다.
하지만 끝부분에 아쉬웠던 점들은 마지막 반전이 공개되었을 때 연계성이 부족하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흔한 반전 리스트에 들어가 있지 않은 반전이지만 그 반전이 납득이 가고 잘 연계가 된다면 신선한 재미를 선사할 것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뜬금없는 반전처럼 느껴지는 것 같다. 좀 더 시간을 할애해 반전이 공개되고 난 후 그 스토리를 좀더 섬세하게 풀어주었으면하는 아쉬움이 있었다.
어쨌든 이 책을 통해서 죽음을 통해서 삶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얻어 나름 가치있게 느껴졌다.
북플에서 작성한 글은 북플 및 PC서재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