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서재

princepas님의 서재
  • 청소년을 위한 나의 첫 토론 수업
  • 홍진아
  • 15,120원 (10%840)
  • 2024-07-31
  • : 854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한 뒤 현재 기독교 국제학교 교사로 전략적 글쓰기와 한국사, 철학을 융합한 국어를 가르치고 계신 홍진아 작가님의 책이다. 저자는 책을 잘 읽지 않는 청소년들, 읽더라도 자기 생각이 없거나 자신 있게 생각을 말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보며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논리적으로 말하는 토론식 수업이야말로 국어 교육이 추구해야 할 방향이라고 생각하여 이 책을 집필하게 되셨다고 한다.


국어의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네 가지 영역 중 우리나라 학생들이 가장 약한 분야는 말하기라고 한다. 저자는 비판적 사고 능력, 의사소통하고 협업하는 능력,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토론식 수업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현재 근무 중인 학교에서 토론식 수업을 진행하신다고 한다. 이 책은 저자께서 실제 학교에서 학생들과 어떤 방식으로 토론식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지 설명한 책이라 할 수 있다.


책은 총 5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PART 1에서는 토론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을 다룬다. 토론과 디베이트의 차이점을 설명한 부분이 눈길을 끈다. 토론이란 어떤 논제에 대한 입장이 서로 다른 사람들이 상대를 논리적으로 설득하는 말하기이고, 디베이트(debate)란 찬성과 반대로 나눌 수 있는 주제뿐 아니라 발언 순서와 시간도 미리 정하는 토론 방법이라고 한다. 이외에도 PART 1에서는 형식에 따른 디베이트의 종류, 디베이트 과정, 즉 주제에 대한 자료 조사→눈설문처럼 입론 글쓰기→질문과 반박(공격과 방어)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디베이트는 주제가 주어졌을 때 임기응변 소위 말발로 승부하는 것이 아니라 사전 준비로써 입론 글쓰기가 선행되어야 하므로 디베이트를 통해 말하기 능력뿐 아니라 읽기(자료조사 후 요약), 쓰기 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다.


PART 2-4에서는 교육, 사회, 차별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들에 대한 디베이트 사례를 다룬다. 네 명의 고등학생과 저자이신 홍쌤이 진행하는 디베이트를 대화체로 기술하고 있다. 교육 이슈로는 학생인권조례, 킬러 문항, 촉법소년 등을, 사회 이슈로는 사형제도, 결혼과 출산이 개인의 자유인가, 지하철 노인 무임 승차 등을, 차별 이슈로는 노키즈존, 여성의 병역 의무 등을 다루고 있다. 중간중간에 관련 자료(그래프, 도표 등)와 전문가 의견도 수록되어 있어 이슈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물론 각 이슈에 대한 결론은 나와 있지 않고, 대화 흐름을 통해 디베이트가 이런 식으로 진행되는 거구나 그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PART 5에서는 토론 문화와 우리나라 학생들의 현 실태를 다루고 있다. 특히 ‘독서 디베이트’ 부분을 주의 깊게 읽었다. 고등학생들은 대부분 입시 공부하느라 책을 읽지 않는다. 이에 수험생들의 시간을 아껴주기 위해 인문학 고전 한 권을 한 페이지로 요약 정리한 책들이 출간된다. 저자는 이런 책들을 읽기보다는 단 몇 권을 읽더라도 직접 읽고 디베이트를 활용하면 사고의 폭과 깊이를 폭발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요약 정리도 본인이 해야 의미 있는 것이지 타인이 정리해 놓은 자료를 읽는 건 별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저자의 의견에 깊이 공감한다.


난 이 책의 대상 독자인 10대 청소년도, 학부모도 아니기에 학교에서 실제로 국어 수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잘 몰라 고등학교 국어 교사로 근무 중인 동생에게 이것저것 물었다. 내가 학창 시절을 벗어난 지 오랜 시간이 흘렀음에도 여전히 학교에서는 입시 위주의 강의식 수업이 주를 이루고 있고, 토론식 수업과 같은 활동 수업은 일단 학생들이 싫어하고 교사도 수업 준비와 학습 진도에 대한 부담 때문에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한다.


영미권 국가의 토론식 수업이나 유대인의 전통적 학습 방식인 하브루타가 매우 탁월한 학습법임은 여러 매체를 통해 익히 알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학교나 학원에서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부모님들이 디베이트 멤버 역할을 해 주시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봤다. 저자께서 제안하신 독서 디베이트를 부모님과 자녀가 함께 한다면 같은 책을 읽고 대화하면서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고, 독서력과 사고력도 증폭시킬 수 있을 것이다. 부디 학부모님들이 꼭 이 책을 읽고 10대 청소년 자녀들의 사고력∙창의력 증진에 도움을 주셨으면 하는 바람이다.


#청소년을위한나의첫토론수업 #홍진아 #슬로디미디어 #토론 #디베이트 #발표 #질문 #스피치 #창의력 #비판적사고 #추천도서 #도서추천 #책추천 #신간 #신간도서 #신간추천


*본 서평은 장미꽃향기(@bagseonju534) 님을 통해 홍진아(@scret_bookshelf) 작가님으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책 펴낸 곳: 슬로디미디어(@slodymedia)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