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는 항상 예측하기 힘들다고 하지만 우리는 미래가 어떤 모습으로 펼쳐질지 궁금해합니다.
미래에는 어떤 기술들이 현실화될 것인지 기대를 하게 됩니다.
세계 미래 보고서 시리즈를 통해서 미래의 모습을 엿볼 수 있어서 유익합니다.
세계 미래 보고서 책은 무척 유명하죠. 저자는 2005년부터 미래 예측서를 출간해왔다고 합니다.
이번 책에서는 10년 후인 2030년까지의 미래까지 살펴보았으니 이 책을 통해서 장기적 미래까지 그려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의 초반에는 2020년 주목해야 할 사건들과 주목해야 할 기술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2020년 주목해야 할 첫 번째 사건은 3대 교통 혁명이 일어날 것이라고 합니다.
2020년 내연 기관 자동차는 소멸하고 전기차로 극적 변화를 할 것이라 하네요.
우리나라에서는 현대자동차가 전기차에 대해 투자를 많이 하고 있다고 알고 있는데 미래 트렌드에 대한 대비가
잘 되고 있길 바랍니다.
그리고 2025년에는 자율주행차가 보편화될 것이라고 합니다.
자율주행차 관련해서 아마존을 가장 주목해야 하며 중국의 방향성도 유심히 지켜봐야 한다고 합니다.
2030년에는 하이퍼루프가 실현될 수 있다고 하니 일론 머스크의 패러다임 시프트가 현실화될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 사건은 5G입니다.
5G로 다양한 산업의 미래가 바뀔 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 주목해야 할 첫 번째 기술로는 식품 기술입니다. 식품 기술이 발전하면서 유제품과 축산업이 붕괴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인공 단백질 제품이 늘어나고 새로운 생산 방법이 등장했기 때문이죠.
두 번째 기술은 DAC 기술입니다. DAC 기술은 직접 공기 포집 기술입니다. 이 기술이 지구 환경을 개선하고 공기 중에서 포집한 탄소로 수많은 제품 생산을 해냅니다. 이 기술은 세계 에너지와 경제를 근본적으로 바꿀 기술이라고 하니 풍요의 시대가 기대됩니다.
그리고 본문에 들어와서는 블록체인, 인공지능, 자율 주행 등의 기술 융합, 바이오 혁명 등을 통해 바뀔 미래의 모습에 대해서 자세히 기술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보다 보면 막막하고 멀리만 느껴졌던 미래가 어떻게 바뀔지 기대하게 됩니다.
2020 세계미래 보고서를 통해서 미래 비즈니스, 금융 환경, 산업 등 우리 사회 전반이 어떤 모습으로 바뀔지 함께 상상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다 읽기 버거우신 분들은 궁금한 부분들만 발췌해도 무척 알찬 미래 여행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