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서재

사하라님의 서재
  • 최적의 공부 뇌
  • 이케가야 유지
  • 15,120원 (10%840)
  • 2023-06-28
  • : 8,994

아무래도 청소년기 아이들이 있다 보니 공부법에 대한 책이나 영상을 꽤 많이 찾아보는 편이다. 뇌과학도 흥미가 꽤 많은 편인데 이번에 만난 [최적의 공부 뇌]는 책을 보는 순간 홍보문구가 호기심을 자극했다. 대치동 학부모들이 직접 번역해 돌려보던 책이라니..... 뇌도 최적화가 되나? 최고의 효율을 내기 위한 방법이 너무 궁금해졌다.

 

 

책은 총 6장 35개의 소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내용을 살펴보자.

 

제1장 최적의 뇌를 만드는 기억의 정체에서는 기억의 정의와 단기기억/장기기억을 설명하면서 해마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결국 해마를 속일 수 있다면 오래 기억이 가능하니 시험에 유리할 수밖에 없다. 2장부터는 본격적으로 공부 뇌를 만들기 위한 방법에 대한 이야기들이다.

 

제2장 시험날까지 기억하는 공부 뇌에서는 뇌의 망각 속도와 기억의 양에 대해 이야기한다. 중요한 것은 복습!! 복습에도 법칙이 있다. 그동안 내가 배웠던 공부법과 가장 비슷한 이야기들이 많이 나온 부분이었다.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메타인지 공부법 등과 저자의 복습의 3법칙은 유사한 개념이라고 생각되었다.

 

< 복습의 3법칙 >

1. 한 달 안에 복습하라

2. 기억의 간섭을 피하라

3. 입력보다 출력이 중요하다

 

 

제3장 효율적으로 학습하는 공부 뇌에서는 신경세포가 수차례 반복적으로 자극하여 생겨나는 현상인 장기 증강이 기억의 핵심이라고 설명하면서 장기 증강을 만드는 법을 알려준다. 특히 [야생 사자처럼 공부하라]에서 배고플 때 공부하라 / 걸으면서 공부하라/ 시원하게 공부하라고 조언하고 있는데 세 가지 모두 나는 경험했었던 공부 방법들이었다. 자격시험을 공부하는 동안 언제나 점심은 비스킷 한 봉지나 바나나 한 개 정도로만 공복 상태를 유지했고 암기를 할 때는 걸으면서 중얼거리면서 외웠다. 확실히 시원한 곳에서는 졸리지 않았기 때문에 집중력도 좋았던 경험들이 있어 저자의 주장에 경험적인 신뢰가 생겼다.

 

<장기 증강 만드는 법 3가지>

1. 타파가 나오게 하라

2. 편도체를 활성화하라

3. 야생의 사자처럼 공부하라

 

제4장은 수면으로 완성되는 공부 뇌이다. 포인트는 낮 동안의 습득했던 지식을 수면시간에 질 좋은 지식으로 저장한다는 점이다. 수면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법을 알려준다. 중요한 시험 전날에 숙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 이 책을 보면 잘 알 수 있다. 특히 기억의 간섭과도 연계되기 때문에 공부하고 수면으로 바로 들어가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제5장은 정답을 찾아내는 공부 뇌로 소거법으로 지식을 구조화하는 뇌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문제를 풀고 틀림으로서 뇌는 큰 원리를 세심하게 조각해간다. 결국 실패를 반복할수록 정답에 가까워진다. 추가로 학습 전이현상에 대해 설명하면서 활용법을 알려준다.

 

제6장은 빠르게 응용하는 공부 뇌로 앞에 나왔던 내용들의 변주다. 망각 속도를 저지 시 키 위해 지식 기억과 경험 기억의 차이를 설명하고 복습의 법칙을 활용하는 다른 소소한 방법들에 대해서 이야기해 준다. 본질적 요소를 추출하여 원리를 기억하는 방법 기억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책은 확실히 실용적이다. 공부를 잘하기 위해 장기 기억이 중요한데 장기기억을 만드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 뇌과학적 이론들을 근거로 설명하고 있다. 나의 경험도 그렇고 명문대를 간 아이들이 자신의 공부법을 소개하는 영상들을 보면 그 아이들이 말하는 내용과 저자가 책에서 말하는 내용이 원론적으로 대부분 일치하는 편이다. 확실히 효율적인 공부 방법은 있고 이 책 속 내용을 따라서 한다면 충분히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었다. 꼭 시험이나 공부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일을 하거나 살면서 지식을 습득해야 하는 경우에도 적용 가능한 이야기 들이라 생각되었다.

 

인간의 뇌는 아직도 미지의 영역이 많이 남아있다. AI 기술도 발전이 정체되어 있다가 인간의 뇌의 작동법과 비슷하게 작동하도록 방향을 바꾸고부터는 기하급수적으로 발전을 하고 있다. 누군가는 뇌를 잘 사용하고 있고 누군가는 활용도가 부족하다. 좀 더 뇌를 최적화해서 지식의 습득 및 문제해결 능력의 향상을 맛보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자.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여러 방법들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학령기 아이들이 읽으면 가장 효과가 좋겠지만 읽으려는 아이가 얼마나 있을까!! 우리 부모들만이라도 읽고 아이에게 살짝씩 조언을 해주자.



*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