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전에 <ETF투자 실전 가이드북>이라는 책의 서평을 쓴적이 있다. 그때 저자였던 김태현씨가 업그레이드 버전인 [해외 ETF 백과사전]이라는 책을 출간했다. 그때만 ETF라는 말이 생소했는데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ETF에 대해 알고 있다. 해외 주식 투자가 붐이 일면서 해외 ETF도 중요한 투자 수단이 되었다. 그럼 해외 ETF를 어떻게 투자해야 하고 무엇을 주의해야 할까? 저자인 김태현 씨는 [해외 ETF 백과사전] 개정 증보판에서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책은 4개의 Part로 구성되어 있는데 해외 ETF 기본/심화, 실전투자 기본/심화로 나누어서 단계별로 설명하고 있다.
Part1 해외 ETF 기본
정말 기초적인 내용이다. 해외 ETF의 상품명의 구성과 꼭 알아야 할 자산운용사의 브랜드. 투자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 소개 및 중요한 세금 등에 관한 내용들이다.
<해외 ETF 세금>
매매차익 22% 분리과세
분배금 15.4% 2000만 원 이상 종합과세
Prart2 해외 ETF 심화
투자자로서 가져야 할 기본적인 원칙과 마인드. ETF를 분석하는 방법과 저자가 생각하는 5가지 메가트렌드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5가지 메가트렌드>
시간을 뺏는다 : 소셜미디어, AR, VR 등 일상에서 관심과 감각을 가져오는 분야
초연결화 : 5G, AI, 클라우드, 빅데이터, 자율주행 등
선진국 시장 : 4차 산업이 경제의 패러다임을 바꾸며 부의 양극화를 가속시키기 때문에 투자 대상은 선진국이 유리하다는 생각을 한다.
평균수명 증가 및 고령화 : 필수 소비재와 유틸리티, 헬스케어 등
기후변화 : 물과 농산물 등의 자원에 투자
Part3 과 Part4 해외 ETF 실전투자 기본 / 심화
해외 ETF 실전투자를 위한 여러 ETF의 소개로 구성되어 있다. 각 주제에 맞는 ETF들을 소개 분석하고 하나의 챕터가 끝날 때마다 소개했던 ETF들을 한 번 더 묶어서 한눈에 볼 수 있게 표로 구성했다.

책은 초보자를 위한 빌드업의 과정을 밟는다. 기본 내용도 쉽고 상위 버전인 실전투자도 크게 어렵지 않아 어느 정도 투자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쉽게 따라갈만하다. 후반부에는 다양한 ETF를 소개하고 있기 때문에 궁금했거나 관심 있는 분야가 있다면 그 부분을 찾아서 읽어도 되기 때문에 백과사전이라는 제목에 어울린다.
저자의 주장 중에 재미있었던 것은 ETF 자체가 분산투자 상품이니 ETF 투자 시 집중투자를 하자는 주장이었다. 어느 정도 일리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만 저자의 투자 원칙 중에 지나친 확신은 금물이라며 몰빵 투자의 경험을 말하면 위험성을 알리는 부분이 있는데 어느 것이 맞는가 헷갈린다.
세금 부분도 그렇다. 여러 가지 비교를 해주면서 이것저것 알려주려고 노력했지만 기본적으로 비교표가 해외 기준인지 국내 기준인지 말하고 있지 않다 헷갈린다. 제목만 생각하면 해외 기준인데 내용은 아무리 봐도 국내인 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조금 더 섬세하게 글을 전개하고 비교 분석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제일 좋았던 것은 ETF 분석 표였다. 일목요연하게 세팅된 내용으로 중요한 점을 바로바로 확인 가능해서 내가 투자할 때 스스로 작업하기 좋은 템플릿을 구했다는 생각이 든다. 또, ETF처럼 사업이 글로벌로 산업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해외 주식을 소개해 준 부분도 마음에 들었다.
워런 버핏 옹께서 가족들에게 자신의 사후에는 S&P 500에만 투자하라고 하신 명언 아닌 명언도 있으니 해외 ETF의 안정성은 어느 정도 입증되었다고 봐도 무방하다. 미국의 ETF시장은 조 단위 시장이다. 풍부한 유동성이 있고 전세계의 투자자가 안정적으로 투자하는 시장인것이다. 결국 우리가 미래를 위해 해외 ETF에 자산배분 해야하는것은 당연한 일일것 같다. 약간의 오타와 몇가지 아쉬움이 있지만 안정적인 수익을 원한다면 이 책을 읽고 해외 ETF에 도전해 보길 바란다. 초보자에게 정말 친절하다.
*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