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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는 랑가이다. 영화는 음성 랑가주(즉 언어)와는 완전히 다르다.
언어학의 관점에서 영화에 접근하는 사람은 이 두 가지 명증 사이에서왕복 운동을 멈추기가 쉽지 않다. 둘 중 하나를 선택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며, 만약 왕복 운동을 멈춘다면 그에 따른 손실도 뒤따르게 될 것이다.
코앙-세아는 영화의 ‘로고모르피슴logomorphisme‘ )을 분석하면서 잠60)•정적으로 영화를 랑가주로 보려는 유혹을 물리쳐야만 한다는 결론을 내린다. 영화는 우리에게 연속되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인간의 음성언어•로도 충분히 이야기할 수 있는 것들을 말한다. 단지 다른 방식으로 말하는 것이다. 각색이 가능하다거나 혹은 각색을 필요로 한다는 등의 요구가 발생하는 이유도 동일한 맥락에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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