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왜 공부해야하는가를 알려주는 책
krosa802 2024/11/12 15:30
krosa802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돈이 어렵지 않은 어른이 된다는 것
- 시골쥐
- 16,200원 (10%↓
900) - 2024-11-05
: 7,574
어른이 되면 자연스럽게 돈을 알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학생 시절에만 공부하면 될 줄 알았는데, 어른이 되어도 공부없이는 돈을 모으기 어렵다는 사실을 30대가 된 지금은 뼈저리게 느끼고 있다. 20대에 돈 공부를 제대로 했었더라면 지금 내가 좀 더 경제적 여유가 있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을 자주 한다. 나 뿐 아니라 주위 대다수가 그런 후회를 하는 것 같다. 그 때 비트코인을 살 걸, 엔비디아에 투자할 걸 등등 소위 ‘껄무새’라는 단어가 흔히 들리고 보이는 것만 해도 알 수 있지 않은가.
<돈이 어렵지 않은 어른이 된다는 것>이라는 책은 재테크, 자기개발 크리에이터 시골쥐가 들려주는 20대 사회초년생이 돈을 모으는 고군분투기라고 요약할 수 있다.
물론 저자는 대기업 출신이며 그에 따른 복지 혜택(이 책에 나오는 3만원 기숙사라든지)을 누렸기에 이 부분에 대한 비난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 사람은 나와는 애초에 스타트가 다르잖아!하고 부정할 것이 아니라 이 사람의 스킬을 배우는 것에 이 책을 읽는 목적이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저자는 돈을 모으는 방법(시드머니)부터 주식으로 그 돈을 불리고 부동산 계약방법까지 책에 자세히 적어놓는다. 기초적인 내용이지만 누구도 각 잡고 알려주지 않는 내용들이기에 돈 공부를 갓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그리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다는 점은 이 책만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etf와 isa는 물론 연금저축과 안전자산 등 다양한 투자방법에 대해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어 투자방식에 대해 고민인 사람들에게 좋은 안내자가 되어주고 있다.
또 하나 이 책의 장점은 ‘노후대비’에 대해 간접적으로나마 언급하고 있다는 점이다. 생애사이클은 물론, 저자 개인적인 이야기(저자의 아버지가 암에 걸려 수도권으로 올라와야 했다)를 들려주며 왜 미래를 위해 현재 대비해야하는지 알려주고 있다. 초대박을 외치며 슈퍼카와 고급아파트 거주를 목표로 삼으라고 말하는 몇몇 재테크 관련 도서들과는 달리, 이 책은 평범한 사람들이 왜 돈을 공부해야하며 그 목표가 무엇이 되어야하는지 소소하지만 진심을 다해 전달하고 있다. 책 말미에 저자는 사회 초년생을 대상으로 책을 썼으며 ‘당장 오늘이라도 시작하고 싶게끔 단순하게 설명’(p.254)하였다고 하였으나, 이 책은 사회초년생은 물론 무엇을 위해 돈을 배워야하는지 잘 모르는 모든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