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산책
나나 2023/11/30 18:13
나나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공간 산책
- 김종완
- 19,800원 (10%↓1,100)
- 2023-10-27
- : 299
“짧다면 짧은 시간 동안 적지 않은 프로젝트를 할 수 있던 이유는 우리 스튜디오의 진심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미지의 세계에 있는 상상 속 인물의 행복을 기원하며 가치를 그려내는 직업.“ 우리가 하는 일이다.”
종킴디자인 스튜디오는 지난 7년동안 234번째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 책은 쉼 없이 돌아갔을 종킴스튜디오의 공간 디자인 사례를 브랜딩, 사무실, SI, 상업공간, 전시로 분류하여 담았다.
책에는 매 프로젝트마다 겪게 되는 고민과 연구. 이를 실행하는 과정이 구체적으로 서술되어 있어 김종완 대표의 일과 디자인 철학을 엿볼 수 있다.
요즘 좋은 공간이 많은 것 같다. ‘서두에서 요즘 사람들은 안목이 상향평준화 되어 태어날 때부터 예쁜 게 어떤 것인지 본능적으로 안다’. 는 말에 공감한다. 동네 카페에만 가보아도 섬세하게 공들이고 신경 써 만든 독창적인 공간이 많으니, 갈 수록 일반 소비자의 눈은 높아질 수 밖에 없다.
또 나의 경우 두 번째 직장을 매우 좋은 장소와 공간에서 일했던 터라 공간이 주는 힘을 믿는다. 치밀하게 좋은 공간은 머무는 것만으로 힘을 준다. 반대로 그렇지 못한 공간이 주는 악영향과 스트레스도 잘 알기에 공간 디자인영역은 삶의 질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고 개발되어야 할 분야라 생각한다. (저자가 바쁜 와중에 책을 쓰는 이유도 이 분야의 가치가 더 합당한 보상을 받길 바라는 마음에 있다. )
종킴스튜디오는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공간이 더 나은 곳이 되어 사람들에게 행복이라는 감정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노하우를 쌓았다. 종킴이 보여주는 공간은 이곳을 누릴 사람들의 미래까지 예측해 만든 시나리오와 설계도를 실제로 구현시킨다. 재료 하나, 마감 하나 허투루 하는 게 없다. 극도로 디테일한 작업이다. 머릿 속에 있는 무형의 아이디어를 실존하는 현실로 뚝딱 만들어내는 공간 디자이너는 참 멋진 직업이란 생각이 든다. 물론 그 과정이 쉽지만은 않겠지만.
머지 않은 미래에 설계도면은 AI가 그려낼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인간만이 궁극의 기획 능력은 AI에게 밀리지 않고 살아 남을 것이다. 계속해서 종킴디자인스튜디오가 보여줄 새로운 공간이 기대 된다. 풍요로운 미감의 공간이 점점 더 많아졌으면!
“청춘과 중년, 노년을 위한 세 가지 프로젝트를 동시에 하며 인생의 단계에 대해 더 밀도 있게 고민하게 되었다. 모든 이들이 가진 ‘자기만의 생’에 존중과 경의를 표하게 됐다. 일적으로는 종킴디자인스튜디오가 표방하는 ‘다양성’에 한 발짝 더 가까워졌다는 생각이 들어 만족스러웠다.”
p.141
“사용자의 마음을 얻고 그 마음을 직접적으로 전달까지 받았을 때의 쾌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이 컸다. 이 기쁨은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가장 큰 동력이 되기도 한다. 각자 맡은 일을 하며 미래를 그리고, 성장할 사람들을 생각하며 공간의 아이템을 선정하고 조명도까지 일일이 체크했던 시간은 나에게도 소중한 순간이었다. 항상 누군가에게 선물하는 마음으로 공간 디자인에 임한다. 이번에도 좋은 선물을 전한 것 같아 뿌듯하다.”
p.157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