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주의보
jjo07 2025/02/19 14:26
jjo07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건조주의보
- 이금이
- 12,150원 (10%↓
670) - 2025-02-15
: 1,030
#도서협찬 #건조주의보 #이금이 #밤티 #몽실북클럽 #몽실서평단 #이금이고학년동화 #제8회윤석중문학상수상작 #초등도서추천
아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볼 다섯 이야기
오랜만에 읽게 된 다정하면서도 따스한 이금이 작가님의 동화 《건조주의보》를 만났다. 학습만화가 좋은 아이도 재밌다고 이야기해 줘서 더욱 기대되어 읽어나간 이야기 속에는 우리 아이들의 마음이 그대로 녹아 있는 듯했다.
건조증에 걸린 세 식구와 다르게 아무런 건조함도 느끼지 못하는 건우. 세 식구들의 단란한 저녁식사 이야기에 마치 투명 인간처럼 잊히게 될까 봐 걱정스럽다. 그런 건우에게 자신의 마음도 모른다며 마음이 건조하다고 이야기하는 아윤에게 건조증에 걸린 거 알려줘서 고맙다고 이야기하는 건우. 때로는 불편하고 때로는 눈치 보이지만 가족이기에 '건조증'에까지 묶이고 싶어지는 건우의 마음이 그대로 담겨 있던 <건조주의보>였다.
좋아하는 우주에게 남들과 다른 초콜릿을 선물하고 싶었던 지유. 하지만 지유가 가지고 있는 돈은 오백 원짜리 동전 한 개가 전부였다. 영어학원에 가는 길에 무거운 짐을 들고 가는 할머니를 보면서 짐을 대신 들어드리게 된 지유는 지금의 이런 상황이 깜짝 카메라가 아닐까 기대했지만 지유가 기대했던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할머니가 건넨 복주머니를 보며 '요술 주머니'를 떠올린 지유. 지유는 요술 주머니를 통해서 무엇을 얻게 될까?
아빠는 한국에 남고, 캐나다로 가게 된 장우네 가족은 반려견인 장군이를 돌보는 문제로 고민하게 된다. 캐나다에 머무는 3년간 돌봐줄 사람을 찾던 중 장군이에게 적당한 곳을 발견하고 맡기게 된 장우네. 보고 싶으면 보러 와도 된다는 아저씨의 말에 더욱 마음이 놓였던 장우는 할머니께서 위독하시다는 소식에 한국으로 들어와 아저씨에게 연락하지만 연락이 닿지 않아 장군이에 대한 걱정이 커진다. 그렇게 걱정하던 장우는 장군이를 맡긴 곳으로 찾아가게 되고 그곳에서 장군이와 만나지 못한다.
정기적으로 장군이가 먹을 사료를 보냈다는 아빠와 한 번도 찾아가 보지 않았냐며 서운해하는 장우. 그렇게 다시 찾은 곳에서 예기치 못한 이야기를 듣게 되고 장우는 장군이를 데리고 돌아오고 싶어 한다. 하지만 장우는 그럴 수 없었다. 소중한 장군이와 함께하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면서 그들이 의지하고 있는 장군이를 뺏어올 수 없음을 알게 된다. 반려동물에 대한 사랑과 이웃에게 건네는 작은 애정에 대한 책임감에 대해 생각하게 해준 <사료를 드립니다>였다.
초등 고학년 아이들을 위한 동화이지만 어른들이 읽어나가기에도 따스함을 안겨주는 《건조주의보》를 읽었다. 내가 느낀 온기를 다른 독자들도 느끼기를 바란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책블로그 #북블로그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