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서재

안뇽뇽마님의 서재
  • 초등 똑똑한 질문법
  • 이현옥.이현주
  • 16,020원 (10%890)
  • 2025-07-14
  • : 381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최근 몇년간 어린이 도서 시장을 보면, 말하기와 관련된 실용서가 부쩍 눈에 많이 띕니다.예를 들면, <나도 상처받지 않고 친구도 상처받지 않는 말하기 연습>, <상처 주는 말 하는 친구에게 똑똑하게 말하는 법>, <예의없는 친구들을 대하는 슬기로운 말하기 사전> 같은 책 말입니다. 아무래도 또래관계에서 발생하는 여러 갈등에 대해 관심이 높아진 시대적 니즈를 반영했을 것인데, 바람직한 대응법과 자기표현력에 대해 어린이 독자가 직접 '책'을 읽고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다는 점이 참 좋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요즘은,  AI시대를 잘 살아갈 방법을 진지하게 고민하거나, 쌍방향중계 기자회견, 타운홀 미팅 등의 현장 영상들을 쭉 지켜보다보니, 그야말로 점점 더 중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더 명백하게 체감되는 중인데요.

그것은 바로, 질.문.력!! 질문이야말로 '중요한 말하기'의 영역이라 할 수 있지요. 사실 그동안 교육에서 질문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가 없던 것도 아니었으나, 이 시대만큼 더 절실하게 와닿는 때가 없습니다. 그런데 마침!질문이 어렵고, 낯설고, 부담스러운 친구들이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좋은 질문은 어떻게 하는 걸까?"에 대해 친절하게 알려주는 신간도서가 출간되어서 반갑더라고요.


<초등 똑똑한 질문법>은 20년 넘게 전현직 교사로서 학생들과 밀접하게 만나온 두 선생님께서 함께 집필하신 책이네요. 아이들이 학습이나 일상생활 중 겪는 여러가지 상황에 대해  풍부한 관찰과 소통의 경험을 갖고 계실텐데요. 그래서 초등학생이라면 대부분 공감할만한 구체적인 상황별 예시를 토대로, 상황에 맞는 질문 떠올리는 방법을 쉽고 친근한 문체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여기에 민그림 작가님의 단정하면서도 귀여운 카툰과 일러스트가 어우러져, 어린이 독자들의 관심과 흥미를 끌기에도 가독성 좋은 책 같습니다. 


목차를 보면, 크게 6개 장으로 나누어져요. 공부, 창의력, 세상 이해 , 친구관계, 감정, 진로로 주제를 묶어 총 45가지의 상황이 제시됩니다. 

● 1단계 - 만화로 상황을 이해하며 공감하기

어린이 비문학도서에서 만화는 필수요소잖아요. <초등 똑똑한 질문법>도 일상에서 아이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상황을 만화로 재미있게 표현했네요. 그림을 통해 속마음, 대화 등 상황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서 공감도 잘 되고, 독서의 흥미를 높여줄 것 같습니다. 


● 2단계 - 질문이 중요한 까닭을 이해하기

질문이 필요한 까닭과 똑똑한 질문을 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설명글을 읽습니다. '이런 질문을 해도 될까?' 고민될 때나, '뭐라고 질문해야 할까?' 전혀 감을 잡을 수 없을 때, 차근차근 생각해 볼 수 있게 해요. 

평소 생각해보지 않았던 주제에 대해서도 간단한 배경지식을 전달하면서, 궁금증을 확장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저는 책의 이러한 역할이 아이들의 사고력을 한뼘씩 성장시켜준다고 봐요. 


● 3단계 - 질문을 따라해 보기​

질문 예시를 보여줍니다. 저도 아이들과 독서논술 수업을 할 때  몹시 체감하는데요. 예시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은 내 생각의 물꼬를 열 때 참 큰 차이가 있어요. 평소에 나도 궁금해했던 내용이라면, 예시 질문을 한번 소리 내어 연습해보는 것도 좋겠어요. 예시를 참고하여 나만의 질문으로 바꿔 새로운 질문을 만들어보게 도와줍니다. 질문 예시는 4단계 항목 샷과 함께 보여드릴게요.  


​● 4단계 - 실전 팁 익히기

'질문왕의 비밀 TIP'은 질문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실전 팁이 제시됩니다. 


●질문노트 & 최고의 질문왕 되기

각 장 마지막에는 '자신 있게 질문하는 법'이나 '질문은 왜 중요한 지' 등 앞서 설명한 내용들을 한번 더 정리해주거나 심화정보를 제공하는데요. 저는 특히 5장 질문노트인 '질문 분석 사이트'에 대한 소개 정보가 참 흥미로웠어요. 


<초등 똑똑한 질문법>은 AI시대 환경에 걸맞는 주제와 정보를 제공하면서 어린이들에게 꼭 필요한 질문력을 키워주는 책입니다. 일상 속 작은 호기심을 질문으로 바꿔볼 수 있도록 생각의 폭을 넓혀주고 질문이 어렵고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은 질문하는 연습을 해볼 수 있게 좋은 예시들을 제시하고 있어요. 


​궁극적으로는 책의 설명글을 읽으며  초등 문해력을 키우고,'나라면 어떤 질문을 할지' 생각해보면서 초등 사고력을 높일 수 있는 실용적이고 유익한 책이라 생각됩니다. '질문은 아무 질문이든 무조건 좋다'는 게 아니라 '좋은 질문'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초등 똑똑한 질문법>. 어린이 독자들이 한번 읽어보면 좋겠습니다. 초등 3-4학년에게 추천합니다.


​​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