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하는데 명언만큼 좋은 게 있나 싶다.
단 한 문장이라도 그 안에 담겨있는 의미와 가치가 크고 깊기 때문이다.
물론 동기부여만 받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거기에서 얻은 깨달음과 지혜를 바탕으로 내 삶에 적용해야 비로소 성장할 수 있다.
하지만 실천으로 옮기기가 결코 쉽지 않은 현실이다.
그래서 내 인생에 도움이 되고, 또 힘들 때마다 나를 위로하고 지탱해 줄 명언을 곁에 두고 수시로 보려고 한다.
아무리 좋은 명언도 내 마음에 기록하지 않으면 그저 글자로만 존재할 뿐이니까.
김대훈 저자의 《벼랑 끝에 선 당신이 꼭 봐야 할 명언》은 그래서인지 좀 더 특별하게 다가왔다.
먼저 책의 목차를 보면 총 4장으로 나뉘어 있다.
-제1장 올바른 마음가짐
-제2장 실천하고 행동할 차례
-제3장 마음의 양식 쌓기
-제4장 한 단계 성장하기
각 장마다 주제와 관련된 내용들로 분류되어 있어,
그때그때 변하는 상황 속에서 나에게 필요한 명언들을 바로 찾아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그리고 주제별로 학생부터 어른들 모두 읽어보면 도움이 될 만한 다양한 명언들이 많이 있으니 한 번쯤 읽어보길 추천한다.
명언이라고 하면 보통은 어렵고 거창하게 느껴진다.
당연히 그 속에는 한 시대를 살아가며 깨우친 자신만의 묵직한 철학과 이야기가 담겨있으니 쉽게 다가오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 큰 깨달음을 통해 꼭 전하고 싶은 핵심만 들어있기에, 오히려 여느 백 마디의 말보다 잘 전달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p28
"목표가 없는 사람은 목표를 가진 사람을 위해 평생 일해야 하는 운명이다." -브라이언 트레이시
📍p32
"가장 중요한 일들이 별로 중요하지 않은 일들에 의해 좌우되어서는 안 된다." -요한 볼프강 폰 괴테
📍p71
"인간은 항상 시간이 모자라다고 불평하면서 마치 시간이 무한정 있는 것처럼 행동한다."
-루키우스 안나이우스 세네카
📍p202
"인생의 막바지에는 실패한 것들을 후회하지 않는다.
간절히 원했으나 한 번도 시도하지 않았던 일들을 후회한다." -로빈 시거
📍p205
"해결될 일이라면 걱정할 필요가 없고,
해결되지 않을 일이라면 걱정해도 아무 소용이 없다." -달라이 라마
시간이 흐를수록 한 시대의 변화를 겪으며 알게 된 진리, 그리고 삶의 소중함이 녹아있는 문장의 가치는 더 커지는 것 같다.그래서 예전에는 어디선가 들었던 말 중 인상 깊은 내용이 있으면 메모해두곤 했었는데~
요즘에는 내가 먼저 찾아보며 오늘의 삶에 적용하려고 노력 중이다.
기억하고 싶은 문장의 뜻을 천천히 되새겨 보는 저녁.
내면에서 피어오르는 뜨거운 마음도 함께 남겨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